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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패션디자인 학회지 =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3 no.1, 2003년, pp.39 - 53
장남경
성공적인 의류상품개발은 그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결정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 중에서도 디자인을 포함한 상품개발의 초기단계는 무엇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므로 상품개발 의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 활동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의류상품 개발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 영감의 근원을 파악 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연구 방법을 선택하였고, 미국 의류산업에서 디자이너 또는 머천다이저로 의류상품개발에 참여하고있는 27명과 심층 개인 면접을 실시하였다. 성공적인 의류상품은 기업이 만족할 만한 매출과 이익을 창출한 상품으로 정의하였다. 그 결과, 성공적인 의류상품은 과거에 성공하였던 상품, 쇼핑, 유통 바이어와 원, 부자재 공급자의 의견, 직물, 이벤트, 미디어의 순으로 디자인 영감을 받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류상품을 디자인, 개발하는 기업들에게 성공적인 의류상품의 디자인 근원이라는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의류디자인을 연구하는 학자들과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자들에게 의류디자인과 상품성과를 연계하여 고찰하는 기초적인 틀을 제시하였다.
Successful apparel product development is increasingly valued as a key component of survival and sustaining growth. Design development is crucial in product success and failure because it decides what should be develop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esign inspiration sources imp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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