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문과학연구 :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Studies in humanities, v.23, 2009년, pp.221 - 240
나경희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영어교사들이 작성한 학습지도안과 마이크로티이칭 활동을 통해 미래의 영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영어구사력, 수업적용능력이 어떻게 발전, 향상되어 가는가를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다시 말하여, 예비영어교사들의 모의수업시연과 그들이 작성한 수업계획서를 조사해봄으로써 예비교사들의 영어구사력과 영어수업 적용능력이 영어교사로서의 수업전문성 기초를 마련할 수 있는가에 대해 조사보고자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5명의 영어교육 전공 학생들로 하여금 2009년 현재 사용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선정된 단원을 바탕으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도록 하였고 그를 바탕으로 수업시연을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결과를 통해서 중등 예비교사들은 수업지도안 작성, 자료준비 및 제작, 학급상황에 적합한 수업전략 수립, 교사-학생 및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 유발과 같은 수업설계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실습과정 속에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예비교사의 영어구사력의 향상을 위한 교사 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의 개선방향, 질 관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사범대학, 교육대학, 교육대학원 등 교사 양성 기관에서는 영어교사의 영어구사능력과 수업전문성의 향상을 위해서 교육과정의 개편 및 교육의 여건 등을 강화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바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re-service English teachers" micro-teaching classes as a way of improving their teaching skills, and to enhance English proficiency. Twenty-five university students of English education who are prospectiv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current study. At firs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