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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1 no.4 = no.78, 2008년, pp.97 - 106
이길형
최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위상과 활용의 변화가 포착되고 있다. 기존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역할은 베이직 디자인에 근거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지지하는 부수적 의미 선상에 놓여 있었는데 반해, 최근 사회ㆍ경제ㆍ문화의 중심이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과 발맞추어 브랜드와 소비자의 접점에 위치하는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브랜드 환경의 변화를 통해 나타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새로운 양상과 그 특징을 포착하여 기술하는 것이다. 또한, 가존의 관념에 비추어볼 때 브랜드 디자인 체계에서 부속적인 영역으로 인식되었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이 오늘날 어떤 모습으로 의미와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현재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이 기존의 정의로는 더 이상 규정되기 어려운 점을 밝히고 그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려고 한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유형으로는 베이식 디자인과 무관하게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시스템이 독자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유형과 베이식 디자인 지침의 최소한의 연결고리(로고, 컬러 등)만 가지고 임무를 수행하는 유형의 두 가지를 소개하면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에서 보여지는 독자적인 브랜드 강화 전략이 사회ㆍ환경변화에 따른 브랜드의 유동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용한 해법으로도 활용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Recent changes in the status and use of application design have led to a revolution in the branding environment. In the past, the role of application design was relegated to the support a brand"s identity based on nothing more than a basic design. In stark contrast, the importance of application 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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