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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식업체 서비스 이미지 결정 요인 평가 분석 - 전주 지역 외식업체 중심으로 -
Evaluation and Analysis on the Image Decision Factors of Food Service Industry - Focused on Jeonju Local Food Service Industry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2, 2010년, pp.1 - 14  

양만규 (우석대학교 레저컨벤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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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외식서비스산업의 이론과 요인분석을 통한 지역 프랜차이즈 V업체, T업체 그리고 O업체 외식업의 서비스 이미지 비용표준 가치 이익과 순수 이미지 지각 가치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범으로 이론적 연구방법과 실증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이론과 실증분석을 통하여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 정체성 활성화를 위한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 결정 사업 단계를 살펴보았고, 그 결과로 전주 지역의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 마케팅을 위한 사업 계획 우선순위인 순수 이미지 지각 가치 점수에서 '메뉴 서비스 이미지'가 전주 지역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 마케팅을 위한 사업계획 우선순위인 순수 이미지 지각가치점수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이미지 비용 표준 가치 이익 점수에서 V업체는 '운영적 서비스 시스템 이미지', T업체는 '접근성 서비스 이미지', O업체는 '내부 환경 서비스'가 가장 효과적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V외식업체는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 계획운영사업 17억원, T외식업체에서 9,600만원, O외식업체에서 720만원으로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가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image benefit cost criterion value and the pure image benefit figure of the local food service industries, V, T, and O based on the theory and factor-analyses of food service industry. To accomplish the aim of this study, theoretical and positive research methods have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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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지금까지 진행되어져온 외식산업체 관련 ‘이미지 질’의 다양한 정의와 측정 항목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외식업체의 ‘이미지 질’의 측정 항목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의 이미지 일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외식업체 이미지 측정을 인지적ㆍ정서적 이미지만 측정하기보다는 거시적인 이미지를 포함한 요인들을 측정하여 외식업체 이미지에 투자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연구의 기대 효과로는 외식업체 ‘이미지 질’ 향상을 위해서 In과 Put의 효과적인 측정을 통한 ‘이미지 질’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전주 지역 외식업체 프랜차이즈(Franchise)의 서비스 이미지 촉진에 필수적인 요소를 창출하고, 최대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주요 결정 요인을 규명하여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 제고를 위한 외식업의 전략방안 노력이나 외식업체의 서비스 이미지 향상에 대한 경영전략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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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무엇인가? 외식업체는 고객이 외식업체에 바라는 것은 ‘배를 채우고 싶다’라는 가장 동물적이고 원초적이며,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였다(이원재 2007). 이러한 생리적 욕구가 충족이 되면 인간은 인간적으로 향유하고 싶은 욕망이 일어난다.
외식시장이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외식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빠른 변화로 인한 글로벌화, 문화의 공유화, 식생활 변화, 인간의 욕구 변화 그리고 시장 변화에 따라 외식시장도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외식업체간의 경쟁도 또한 치열하게 되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외식기업들은 CSM(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고객만족경영) 개
외식업체간의 경쟁속에서 이기기 위해 외식기업들이 도입한 것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빠른 변화로 인한 글로벌화, 문화의 공유화, 식생활 변화, 인간의 욕구 변화 그리고 시장 변화에 따라 외식시장도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외식업체간의 경쟁도 또한 치열하게 되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외식기업들은 CSM(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고객만족경영) 개념을 도입하여 매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김성혁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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