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태 효과 - 한국 과학자 사회의 누적이익
The Matthew Effect - Accumulative Advantage among Korean Scientists 원문보기

한국사회학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41 no.6, 2007년, pp.112 - 141, 243  

조혜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자 사회의 핵심적인 특성으로서 그동안 논의되어왔던 ‘마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 과학자 사회의 거시적 불평등 현상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성찰해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마태효과는 과학자 사회의 기회 구조의 불평등과 장기적 번동 추세에 대해 중요한 함의를 가지는 이론적 논의이지만 한국 사회에 이를 적용하거나 서구와 그 특징을 비교한 실증연구는 이제까지 없었다. 한국 과학자 사회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세 가지 대표적인 인정 유형-생산성, 인용수, 연구비-에서 한국 과학자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과 누적 이익 현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미국 사회를 준거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였고 둘째, 현재 우리나라 과학자 사회에 존재하는 구조적 불평등과 누적 이익현상은 ‘제도적 자본’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본 분석에 포함되지 않은 ‘없는 자’의 문제까지 추가적으로 고려한다면 실제 ‘누적 이익(혹은 불이익)의 효과는 더욱 증폭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 goal to understand the highly skewed distribution of scientific recognition among scientists and to reflect its meaning in terms of the matthew effect in the reward system, which means the accruing of greater increments of recognition for particular scientific contributions to scie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