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rnal Communication in Hotel Organizations on Job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3 no.3, 2008년, pp.157 - 174  

김종규 ,  이정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호텔 규모의 대형화, 고급화, 사회 환경의 변화, 개인의 욕구의 다양성 등에 대한 변화는 호텔 기업에게 있어서도 새로운 과제를 낳게 하고 있으며, 이에 호텔 기업들 또한 이에 맞는 전략을 추진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 호텔산업에서는 고객관리전사적 자원관리 등 경영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호텔의 내부 조직의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호텔 기업은 호텔내부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질수록 기업의 조직문화유형 형성과, 호텔의 지향성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 시키며, 이를 통해 경영성과가 나타났다. 결국 호텔 기업은 개인간 또는 조직간에 커뮤니케이션 노력을 추구해야 호텔 종사원들에게 직무만족을 주며, 이를 통해 호텔기업의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monstrate a theory framework for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s it related to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hotel industry. To summarize the result of the data through covariance structural modeling is as follows: 1. Internal communicat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