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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3, 2010년, pp.253 - 278
강성종 , 김용욱
본 연구는 국가 교육과정인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보편성을 준용하여 연관ㆍ조정ㆍ지원하고 있는 현실에서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이원화 개발에 대한 문제 제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에, 세계 선진 주요국의 국가 교육과정 동행, 한국의 국가 교육과정 변천사, 특수교육 기조로써 통합교육의 실태,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일반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고찰 등을 통하여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동행(同行)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론에서는, 국가 교육과정으로서의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일반학교 교육과정 동행을 위한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제안을 하였다. 첫째, 국가 교육과정 자체를 동행하자고 주장한다. 둘째, 국가 교육과정 내용체제의 동행을 주장한다. 셋째, 국가 교육과정 동행을 위한 행정 조직의 동행을 주장한다. 넷째, 교원 양성제도의 동행을 주장한다. 이러한 제안은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동행을 위한 출발점이며 발전과정과 결과를 함께 공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reviews the what changes special schools have undergone, what the nature of integrated education looks like at a time when it that is being proposed as a new alternative, and what are the main issues in the on 2009 revised curriculum in order to figure out explore the possibility of brid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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