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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3, 2010년, pp.371 - 393
정종성 , 최진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ADHD에 대한 지식수준과 ADHD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이러한 지식수준 및 태도와 ADHD아동 생활지도방법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 경기지역 초등학교교사 368명에게 ADHD관련 지식수준, ADHD아동 통합태도, ADHD아동 생활지도방법들에 대해 설문조사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은 ADHD에 대한 지식수준은 매우 낮은 편으로 특히 ADHD의 원인 및 진단, 약물치료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ADHD아동 통합교육에 대해 원칙적으로는 찬성하되 통합 시 발생되는 행동문제로 인해 실질적인 통합교육의 실시에 대해선 심각하게 우려를 표시하는 양가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DHD관련 지식수준은 ADHD아동 통합교육태도와 정적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DHD아동 통합교육태도와 생활지도방법 상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는데 통합교육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교사들이 그렇지 않은 교사들에 비해 처벌적 생활지도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개인변인들 중에서 ADHD관련 연수 및 학점 이수 유무, ADHD아동 지도경험 유무가 지식수준과 유의미한 관계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관련 연수 및 학점 이수 유무의 경우 정개념과 오개념 모두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of ADHD and their attitudes toward including children with ADHD into general education classrooms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cross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their attitudes, and use of behavior management st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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