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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4 no.4, 2003년, pp.93 - 112
김영숙
대부분의 정신지체아는 크든 적든 지체된 언어발달을 나타낸다. 정신지체아의 결핍된 구두적 중재능력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자신들의 의사를 이해시키고 전달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신지체아가 언어능력을 성취하는 데에는 그들의 장애(지적능력의 결함)로 인한 결핍된 언어적 이해능력, 표현방법과 태도로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한계점을 동반하고 있다.
정신지체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고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교육은 아직 감각발달이 진행되고 있는 시기인 유아기가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낮은 지적능력으로 인한 정신지체아의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촉진을 지원할 수 있는 치료교육과 언어교육의 내용을 고찰해 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정신지체아를 위한 의사소통촉진 교육을 실행할 때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과 사회성 발달을 고려하여 그들의 미래의 삶과 질적인 일상생활로의 전환이 되어야 한다.
If you want to improve the communicative skills of children with mentally disabled, it is very important to consider the special aspects of their impairment and the environmental conditions, but also their personal history. The motorial and functional prerequisites as well as the cognitive and emo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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