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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4 no.4, 2003년, pp.241 - 258
김미경 , 서경희
최근 읽기장애와 언어와의 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음운처리 결함이 읽기장애의 원인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학년, 4학년 일반아동 29명과 읽기장애아동 23명을 대상으로 음운인식능력 검사와 단어회상하기 검사, 문장회상하기 검사, 글자, 숫자, 사물, 색깔명명하기 검사를 통한 읽기장애아동들의 음운처리능력 특성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읽기장애아동들은 일반아동들에 비해 음운인식, 작업기억, 명명속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서 읽기장애 아동들을 지도하는 프로그램개발에 기여할 것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fference between normal children and children with reading disabilities, ranged from grade 2 to grade 4 in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y. The sample was classified into two groups: (1) a group of 23 children with reading disabilities; (2) a group of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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