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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아동의 쓰기 평가 및 특성에 관한 고찰
A Review of the Handwriting Assessment and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2, 2004년, pp.115 - 133  

정해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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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아동의 효과적인 쓰기 지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쓰기 관련 기술 및 평가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이들의 쓰기 특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아동이 글씨를 쓰기 위해서는 지각 기술, 운동 조절 능력, 눈과 손의 협응, 기억력, 운동계획, 감각 능력, 쓰기 속도 등을 필요로 한다. 글씨 쓰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손 기능뿐만 아니라 글씨 쓰기에 필요한 기술들 즉, 아동의 성숙 수준, 큰 운동 기술, 작은 운동 기술, 운동계획 능력, 시각ㆍ청각ㆍ지각의 결함, 신체의 안정성, 운동장애 등 아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사정하여야 한다. 뇌성마비 아동은 중추신경계의 결함으로 인해서 운동협응 부전, 균형유지력 미약, 불수의적인 움직임 등을 수반하여 대부분 쓰기장애를 가지고 있다.

뇌성마비 아동의 효과적인 쓰기지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뇌성마비 아동의 쓰기장애를 유발하는 제반 요인을 확인하고, 각 아동의 쓰기 관련 기술을 정확히 평가해 내는 일을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쓰기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쓰기 특성을 밝히고, 그에 따른 개별화된 쓰기 중재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handwriting-related skills, assessment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so as to plan efficient teaching strategies for handwriting. For handwriting, children is needed to have perception, motor control, eyes and hands coord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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