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 및 처리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처리 요인
The factor of sensory processing that affect on the motor and process skill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221 - 227  

박명옥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뇌성마비의 아동의 운동기술과 처리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처리 요인을 증명하여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재활 치료 중재 시 임상적 고려 사항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서울시 소재 J 소아발달센터와 N 재활병원 병원에 내원 중인 뇌성마비 아동 36명을 대상으로 운동 및 처리기술 평가와 단축형 감각 프로파일 검사를 실시하였다. Pearson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기술과 처리기술 및 감각처리능력과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고,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운동기술과 처리기술에 영향을 주는 주된 감각처리 요인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운동기술은 감각처리 항목 중 청각여과하기, 활력부족/허약, 시/청각 민감성 항목과 유의미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처리기술은 촉각민감성, 맛/냄새 민감성 항목과 유의미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위계적 다중회귀 모형에서 운동기술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움직임 민감성, 청각여과하기, 활력부족/허약 항목이었다. 처리기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본 연구의 모형에서는 확증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활동시 운동기술과 처리기술에 영향을 주는 감각처리 요인들의 관련성과 주요 요인을 검증하여 재활치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뇌성마비 아동의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본 연구에서 확인되지 못한 처리기술에 영향을 주는 감각처리 요인들을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sensory processing factors that affect motor and process skill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total of 36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ho attended at the J pediatric development center and the N rehabilitation hospital in Seoul participated. Pearson's cor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에서의 활동수행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처리 요인의 관련성과 요인을 규명함으로서 재활치료 중재 시 그 근거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미국 작업치료사 협회에서 제시한 작업치료실행 체계에 따르면 작업의 영역에는 어떤 활동이 포함되어 있는가? 2014년 미국 작업치료사 협회에서 제시한 작업치료실행 체계(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OTPF Ⅲ)에 의하면 작업(Occupation)의 영역에는 기본적인 일상생활활동, 수단적인 일상생활활동, 휴식과 잠자기, 교육, 일, 놀이, 레저 및 사회참여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4]. 즉 개인의 일상생활 수행기술은 자신과 관련된 환경에서 일상의 과제와 놀이 혹은 일과 관련된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술 이라 정의 할 수 있다[5].
뇌성마비 아동에게 나타나는 장애는? 뇌성마비는 출생 전, 중, 후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비진행성 뇌병변 장애이다[1]. 뇌성마비 아동은 흔히 비정상적인 근긴장도와 비정상적인 운동 패턴을 나타나는 운동기능 장애와 더불어 인지, 지각, 의사소통 및 간질 등의 문제를 동반한다[2]. 이러한 기능장애는 아동의 일상에서의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3].
뇌성마비 아동은 어떤 감각처리 문제들을 갖고 있는가? 뇌성마비 아동에게 있어 감각처리 문제는 비정상적인 운동조절과 더불어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이슈이다[11]. 선행 연구들을 통해 살펴보면, 뇌성마비 아동은 체성감각계로 들어오는 감각정보를 인식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의 저하로 손안에 물건을 조작하거나 구별해내는 능력의 저하를 나타낸다[12]. 각별히 편마비 아동이나 양하지 마비 아동은 이점 구별감각(two-point discrimination), 입체인지지각(stereognosis), 고유수용성 감각(proprioception)의 통합에 어려움을 보인다[13]. 또한 뇌성마비 아동들은 균형 능력의 손상을 보이고 자세조절의 어려움을 동반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관절 위치 감각(joint position sense) 혹은 움직임 감각(kinesthesia)의 문제를 동반하기 때문이다[14]. 관절 위치 감각, 움직임 감각에 대한 조절과 통합의 어려움은 아동이 일상에서의 활동 수행 시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고 이는 전정감각계 통합과도 관련이 된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L. Mutch, E. Alberman, B. Hagberg, Kodama K, M. V. Perat, "Cerebral palsy epidemiology: where are we now and where are we going?",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vol. 34, no. 5, pp. 547-551, 1992. DOI: http://dx.doi.org/10.1111/j.1469-8749.1992.tb11479.x 

  2. P. D. Singhi, S Jagirdar, P. Malhi. "Epilepsy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Child Neurology, vol. 18, no. 3, pp. 174-179, 2003. DOI: http://dx.doi.org/10.1177/08830738030180030601 

  3. E. M. Steultjens, J Dekker, L. M. Boulter et al.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systematic review", Clinics in Rehabilitation, vol. 18, no. 1, pp. 1-14, 2004. DOI: http://dx.doi.org/10.1191/0269215504cr697oa 

  4.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3rd e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68, no. 139, pp. S1-S48, 2013. 

  5. J. K Puderbaugh, A. G. Fisher, "Assessment of Motor and Process Skills in Normal young children and children with dyspraxia",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vol. 12, no. 4, pp. 195-216, 1992. DOI: http://dx.doi.org/10.1177/153944929201200401 

  6. A. G. Fisher, "The Assessment of Motor and Process Skills(5th ed.)." Fort Collins, CO: Three Star Press, 2003. 

  7. A. R. Shamsoddini, M. T. Hollisaz,"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gross motor func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Iran Journal of Child Neurology, vol. 3, no. 1, pp. 43-48, 2009. 

  8. M. J. Kim, J. K. Park, "The effect of balance and visual attention concentration behaviors in child with cerebral palsy who receive sensory integr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14, no. 1, pp. 81-90, 2006. 

  9. W. Dunn,"The sensation of everyday life: Empirical, theoretical and pragmatic consideration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55, no. 6, pp. 608-620, 2001. DOI: http://dx.doi.org/10.5014/ajot.55.6.608 

  10. A. G. Fisher, E. Murray, A. Bundy,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F.A. Davis, Philadelphia, 1991. 

  11. E. I, Blanche, T. M. Boticelli, M. K. Hallway, "Combining neuro-developmental treatment and sensory integration principles: An approach to pediatric therapy", Therapy Skill Builders, San Antonio, 1995. 

  12. J. Curry, C. Exner, "Comparison of tactile preference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cerebral pals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42, no. 6, pp. 371-377, 1988. DOI: http://dx.doi.org/10.5014/ajot.42.6.371 

  13. R. W. Jason, B. Harold, J. S. E. B. Robert Janice, L. D Diane,"Tactile sensory abilities in cerebral palsy: deficits in roughness and object discrimination",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vol. 50, no. 11, pp. 832-838, 2008. DOI: http://dx.doi.org/10.1111/j.1469-8749.2008.03105.x 

  14. R. W. Jason, B. Harold, J. S. Robert, E. B. Janice, L. D. Diane, "Joint-Position Sense and Kinesthesia in Cerebral Palsy", Archives Physical Medicine Rehabilitation, vol. 90, no. 3, pp. 447-453, 2009. DOI: http://dx.doi.org/10.1016/j.apmr.2008.08.217 

  15. R. Jassica, R. W, Don, K. J. Vincent, A. B Denial, W. O. John, G. G James, "Postrural Balance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vol. 44, no. 01, pp. 58-63, 2002. DOI: http://dx.doi.org/10.1017/S0012162201001669 

  16. S. Mulligan, "An analysis of score pattern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isorders on the Sensory Integration and Praxis tes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50, no. 8, pp. 647-654, 1996. DOI: http://dx.doi.org/10.5014/ajot.50.8.647 

  17. A. G. Fisher, "The Assessment of Motor and Process Skills(5th ed)", Fort Collins, CO: Three Star Press, 2003. 

  18. W. Dunn, K. Westman, "The sensory profile: the performance of a national sample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51, no. 1 pp. 25-34, 1997. DOI: http://dx.doi.org/10.5014/ajot.51.1.25 

  19. M. S. Kim, "A comparison of the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childre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1. 

  20. J. P. Wann, "The integrity of visual-proprioceptive mapping in cerebral palsy". Neuropsychology, vol. 29, No. 11, pp. 1095-1106, 1991. DOI: http://dx.doi.org/10.1016/0028-3932(91)90079-N 

  21. K. M. Kim, B. G. Yoo, J. I. Choi, "Combining Neuro-developmental treatment and sensory integration principles", Yeongmunsa, Seoul, 2009. 

  22. G. Iarocci, J. McMonald, "Sensory Integration and the Perceptual Experience of Persons with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 36, no. 1, pp. 77-90, 2006. DOI: http://dx.doi.org/10.1007/s10803-005-0044-3 

  23. P. B. White. S. Muligan, K. Merril, J. Wright,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or and Process Skills, and Scores on the Sensory Profil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 61, no. 2, pp. 154-160, 2007. DOI: http://dx.doi.org/10.5014/ajot.61.2.154 

  24. L. J. Miller, J. E. Reisman, D. N. McIntosh, J. Smith, "Understanding the Nature of Sensory Integration with Diverse Poplulation", Therapy SKill Builder, San Ontorino,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