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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청소년의 눈맞춤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ncreasing the Rate of Eye Contact of Adolesc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3, 2004년, pp.411 - 430  

최연옥 ,  김영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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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청소년들의 눈맞춤 행동 증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 실험설계의 하나인 대상자간 중다기 초선설계에 따라 수행했다. 연구 대상은 17-20세의 정신지체 학생 3명으로서 담임교사의 추천과 연구자의 관찰을 통해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었으며, 각 회기의 프로그램 실시 방법은 욕구설정, 내용확인, 기술시연, 역할극 및 강화제공등 이었다. 본 연구의 종속변인은 대상학생들의 눈맞춤 행동 발생률이었으며, 10분간의 관찰회기를 20초 간격으로 동일하게 나누어 발생여부를 기록한 후 총 30등간 중 눈맞춤 행동을 보인 등간 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었다. 대상학생의 눈맞춤 행동 관찰은 훈련받은 3인의 관찰자에 의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정신지체 청소년의 눈맞춤 행동의 발생률을 증가시켰고, 중재종료 후 약 2개월 후에 수집한 유지단계의 관찰자료 에서도 프로그램 효과가 확인되었으며, 실험장소가 아닌 교실에서의 관찰 자료에서도 프로그램 효과의 일반화가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ncreasing the rate of eye contact behavior of adolesc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following a multiple-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Three adolescents with mental retardation were s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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