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발트(Seewald)의 이해적 관점(Ansatz)을 통한 심리운동(Psychomotorik) 이론 및 중재방법연구 - 심리운동학적 관점에서 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사례 분석
Study of Psychomotoric Theory through Understanding Position by Seewald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6 no.4, 2005년, pp.75 - 92  

김윤태 ,  김일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첫째 심리운동학에서의 제발트의 이해적 관점의 이론적 기반과 그 이론의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둘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특성을 지닌 아동의 중재사례를 이해적 관점으로 보완하여 연구하는데 의의가 있다.

제발트의 이해적 관점은 심리운동사가 실링의 능력지향적 관점으로 인해 가지는 이론과 중재방법의 취약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다.

심리운동학(Motologie)에서 제발트(Seewald)의 이해적 입장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어린이의 행동과 신체표현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움직임이나 다른 창조적인 매체들을 통해 나타나는 비언어적인 상징적인 대화를 이해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해이론을 통하여 기존의 이해에 대한 여러 방법론의 도움을 빌어 인간의 움직임 속에 녹아들어가 있는 의미를 탐구하고 심리운동과의 관계성에서 의미와 그의 이해 그리고 실제적인 파급효과를 고찰한다.

이 연구를 통해 이해 이론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 특히 그의 개인중점적인 방법이 논의되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특성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한 능력지향적 중재방법을 보안 하였고 이를 근거로 각 대상의 고유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프로그램개발의 모형과 연구과제가 이 연구를 통해 제시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has two steps. One is to look at theoretical background of Motology theory and developmental process of Seewald"s understanding perspectives in Motology theory. Then provided an example of a boy with ADHD in order to explain how to use Seewald"s perspectives in interventio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