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사회적 역할에서 비추어 볼때 기본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 실질적인 주체가 되는 유아교육기관 중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비교해 보았을 때 유치원은 과학기술부의 지침아래 장애이해교육이 필수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그에 관한 연구들도 행하여 지며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요즘 수요가 늘어 있는 어린이집에서는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지침이 따로 없을뿐더러 관련 연구도 너무나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며 유아교사들이 일반아동들에게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개선사항과 요구사항의 연구를 통한 교육현장의 효율적인 방안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일반 어린이집에 적합하고 실천 가능한 장애이해교육의 실질적이며 효과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성공적인 ...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사회적 역할에서 비추어 볼때 기본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 실질적인 주체가 되는 유아교육기관 중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비교해 보았을 때 유치원은 과학기술부의 지침아래 장애이해교육이 필수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그에 관한 연구들도 행하여 지며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요즘 수요가 늘어 있는 어린이집에서는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지침이 따로 없을뿐더러 관련 연구도 너무나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며 유아교사들이 일반아동들에게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개선사항과 요구사항의 연구를 통한 교육현장의 효율적인 방안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일반 어린이집에 적합하고 실천 가능한 장애이해교육의 실질적이며 효과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요구는 어떠한가? 셋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운영현황은 어떠한가? 넷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의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에 대한 조사로 2011년 9월 19일부터 9월30일까지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여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198부를 연구 자료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일반유치원 교사의 현황 및 요구’와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연구’를 기초로 선행연구(곽은진, 2006; 유숙종, 2006)와 관련 연구(박혜정, 2002; 이명희, 2009)에 포함된 문항들을 참고하여 영역 및 문항을 구성한 후, 현 구립어린이집 원장 1명과 교육경력 5년 이상인 어린이집 교사 3명에게 문항 검토를 의뢰하여 내용과 형식의 적절성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재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자료에 대한 통계적 처리를 위해서는 SPSS Window용 Ver. 1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선다형의 설문문항에 대한 반응의 빈도를 백분율(%)로 환산 처리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을 살펴보기 위해서 빈도 분석을 하였고 장애이해교육 인식 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장애관련 과목 이수여부와 장애이해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교육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유아교사들의 요구와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빈도 분석, 카이스퀘어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유아교사들은 장애이해교육이 매우 필요한 것이며, 장애이해교육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장애이해교육과 관련한 연수가 있다면 이수하겠다고 하였다. 장애관련 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집단이 장애이해교육이 더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장애이해교육의 목적은 많은 유아교사들이 비장애 아동과 장애아동이 상호 존중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요구는 거의 전체의 응답자가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함에 따라 대부분의 유아교사는 장애이해교육에 대해 긍정적이며 비 장애 유아가 장애 유아에 대한 바른 인식을 위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애이해교육의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장애이해교육 관련 연수를 강조하고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외부 전문가의 의견 및 협조가 필요하다고 했다. 장애이해교육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유아의 비율을 축소하거나 보육활동을 돕는 보조 인력이 지원되어 행정적인 지원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장애이해교육의 실천을 보장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하는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어린이집에 대한 통합교육의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 곳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유치원과 달리 어린이집은 행정방침에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이 포함되지 않고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들이 부족한 것으로 인한 이유가 대다수였다. 어린이집의 행정지침은 장애관련 된 부분들이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아 어린이집 관리자의 재량에 맡겨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린이집에서의 통합 요구를 충족시키고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현장 유아교사들의 절실한 요구를 받아들여 하루속히 관련 지침들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장애이해교육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연구한 결과 현재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교육기관이 적어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 부분에 있어서는 정확한 결과를 말하기는 다소 어려움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사회적 역할에서 비추어 볼때 기본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 실질적인 주체가 되는 유아교육기관 중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비교해 보았을 때 유치원은 과학기술부의 지침아래 장애이해교육이 필수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그에 관한 연구들도 행하여 지며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요즘 수요가 늘어 있는 어린이집에서는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지침이 따로 없을뿐더러 관련 연구도 너무나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며 유아교사들이 일반아동들에게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개선사항과 요구사항의 연구를 통한 교육현장의 효율적인 방안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일반 어린이집에 적합하고 실천 가능한 장애이해교육의 실질적이며 효과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요구는 어떠한가? 셋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운영현황은 어떠한가? 넷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의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에 대한 조사로 2011년 9월 19일부터 9월30일까지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여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198부를 연구 자료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일반유치원 교사의 현황 및 요구’와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연구’를 기초로 선행연구(곽은진, 2006; 유숙종, 2006)와 관련 연구(박혜정, 2002; 이명희, 2009)에 포함된 문항들을 참고하여 영역 및 문항을 구성한 후, 현 구립어린이집 원장 1명과 교육경력 5년 이상인 어린이집 교사 3명에게 문항 검토를 의뢰하여 내용과 형식의 적절성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재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자료에 대한 통계적 처리를 위해서는 SPSS Window용 Ver. 1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선다형의 설문문항에 대한 반응의 빈도를 백분율(%)로 환산 처리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을 살펴보기 위해서 빈도 분석을 하였고 장애이해교육 인식 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장애관련 과목 이수여부와 장애이해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교육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유아교사들의 요구와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빈도 분석, 카이스퀘어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유아교사들은 장애이해교육이 매우 필요한 것이며, 장애이해교육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장애이해교육과 관련한 연수가 있다면 이수하겠다고 하였다. 장애관련 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집단이 장애이해교육이 더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장애이해교육의 목적은 많은 유아교사들이 비장애 아동과 장애아동이 상호 존중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요구는 거의 전체의 응답자가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함에 따라 대부분의 유아교사는 장애이해교육에 대해 긍정적이며 비 장애 유아가 장애 유아에 대한 바른 인식을 위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애이해교육의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장애이해교육 관련 연수를 강조하고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외부 전문가의 의견 및 협조가 필요하다고 했다. 장애이해교육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유아의 비율을 축소하거나 보육활동을 돕는 보조 인력이 지원되어 행정적인 지원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장애이해교육의 실천을 보장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하는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어린이집에 대한 통합교육의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 곳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유치원과 달리 어린이집은 행정방침에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이 포함되지 않고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들이 부족한 것으로 인한 이유가 대다수였다. 어린이집의 행정지침은 장애관련 된 부분들이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아 어린이집 관리자의 재량에 맡겨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린이집에서의 통합 요구를 충족시키고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현장 유아교사들의 절실한 요구를 받아들여 하루속히 관련 지침들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장애이해교육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연구한 결과 현재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교육기관이 적어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 부분에 있어서는 정확한 결과를 말하기는 다소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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