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포괄적인 음운인식 검사도구(comprehensive assess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개발하기 위해 선행 검사도구 분석을 실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1) 영어권에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인정받은 음운인식 검사도구 분석, (2) 대표적인 영어권 음운인식 관련 선행문헌에서 사용한 음운인식 검사도구 분석, (3) 낱자-소리 관계가 투명한 언어권(예, 핀란드어, 그리스어, 이탈리아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음운인식 관련 선행문헌에서 사용한 음운인식 검사도구 분석, (4) 이상의 분석 결과를 국내 선행문헌에서 사용한 음운인식 검사도구의 분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의 특성을 갖춘 국내 음운인식 검사도구를 개발할 것으로 제안하였다. 첫째, 음운인식 단위로는 음절, 초성-라임, 음절체-종성, 음소 수준을 포함할 것, 둘째, 음운인식 과제유형으로는 변별, 분리, 수세기, 합성, 분절, 탈락, 대치, 첨가 과제를 포함할 것, 셋째, 합성, 분절, 탈락 대치 과제의 경우, 의미단어 평가과제와 무의미 단어 평가과제를 구분할 것, 넷째, 제한된 시간동안 검사를 실시할 것, 마지막으로, 작동기억 요구량을 고려하여 그림단서 활용 및 1음절 음소과제의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포괄적인 음운인식 검사도구(comprehensive assess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개발하기 위해 선행 검사도구 분석을 실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1) 영어권에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인정받은 음운인식 검사도구 분석, (2) 대표적인 영어권 음운인식 관련 선행문헌에서 사용한 음운인식 검사도구 분석, (3) 낱자-소리 관계가 투명한 언어권(예, 핀란드어, 그리스어, 이탈리아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음운인식 관련 선행문헌에서 사용한 음운인식 검사도구 분석, (4) 이상의 분석 결과를 국내 선행문헌에서 사용한 음운인식 검사도구의 분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의 특성을 갖춘 국내 음운인식 검사도구를 개발할 것으로 제안하였다. 첫째, 음운인식 단위로는 음절, 초성-라임, 음절체-종성, 음소 수준을 포함할 것, 둘째, 음운인식 과제유형으로는 변별, 분리, 수세기, 합성, 분절, 탈락, 대치, 첨가 과제를 포함할 것, 셋째, 합성, 분절, 탈락 대치 과제의 경우, 의미단어 평가과제와 무의미 단어 평가과제를 구분할 것, 넷째, 제한된 시간동안 검사를 실시할 것, 마지막으로, 작동기억 요구량을 고려하여 그림단서 활용 및 1음절 음소과제의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reviews the current state of phonological awareness assessment by examining a variety of instruments developed in US, Finland, Greece, Germany, Italy, Netherlands, and Korea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comprehensive assess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Results suggest that the follow...
This study reviews the current state of phonological awareness assessment by examining a variety of instruments developed in US, Finland, Greece, Germany, Italy, Netherlands, and Korea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comprehensive assess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Results suggest that the following considerations should be given: (a) including various phonological units(i.e., syllable, onset-rime, body-coda, phoneme), (b) including various dimensions of phonological awareness(i.e., sound matching, oddity, word-to-word matching, isolation, counting, blending, segmenting, deletion, addition, substitution), and (c) measuring both accuracy and rate.
This study reviews the current state of phonological awareness assessment by examining a variety of instruments developed in US, Finland, Greece, Germany, Italy, Netherlands, and Korea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comprehensive assess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Results suggest that the following considerations should be given: (a) including various phonological units(i.e., syllable, onset-rime, body-coda, phoneme), (b) including various dimensions of phonological awareness(i.e., sound matching, oddity, word-to-word matching, isolation, counting, blending, segmenting, deletion, addition, substitution), and (c) measuring both accuracy and rat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