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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형제자매의 삶에 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s of the Sibling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9 no.2, 2008년, pp.159 - 179  

전혜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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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아동의 형제 및 자매들이 장애아동의 가족구성원으로서 생활하는 삶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앞으로 지향되어야 할 가족지원의 방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와 대전광역시 소재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의 형제 및 자매들 1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의 장애형제가 지닌 장애의 유형은 정신지체와 자폐성장애이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질적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3개의 주요 주제가 도출되었다: (1)심리적 어려움, (2)생활의 어려움, (3)감사와 희망.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에서는 장애아동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협력자인 장애아동 형제자매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xperiences of the sibling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rough a qualitative inquiry. 13 sibling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participated interviews to share their experiences. From the qualitative analyses, four themes emerged: (1) emotional pro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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