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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9 no.3, 2008년, pp.457 - 475
김승현 , 차정호 , 김인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과학 점자 교과서는 묵자 교과서를 점역한 것이다. 묵자 교과서의 언어 표현은 그대로 점역되지만, 그림, 사진, 도해, 도표 등 시각 자료는 점역 과정에서 생략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점자 교과서의 점역 실태를 조사하고, 시각 자료의 종류와 역할, 발문 내용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묵자교과서의 점역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점역의 성향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자 교과서의 쪽수는 묵자 교과서와 비해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인 점역률은 11.1%였다. 시각자료 중 사진은 8.1%만이 점역되었고, 동기유발을 위한 시각자료는 3.0% 수준에서 점역되었다. 발문이나 지시문에 활용된 시각 자료는 39.2%가 점역되었다. 질적 분석 결과에서는 점자 교과서가 묵자 교과서와 같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것보다는 점역이 가능한 부분을 그대로 전달하려고 하는 시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current primary science textbooks were brailled from the original printed textbook. The verbal expressions in textbooks can be easily brailled by the regulation of braille translation, but the illustrations such as pictures, photog raphies, diagrams, and graphs are not easily brailled, and ge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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