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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한국교육논단, v.8 no.3, 2009년, pp.61 - 82  

양애경 ,  조호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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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ㆍ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고, 그 관계가 학습자의 성별, 부모의 맞벌이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고자 수행되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대상은 전국의 각 시도별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24개교를 무선 표집, 각 학교별로 2개 학급씩을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되었고, 1,006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이 이루어졌다.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상태를 측정하고자 Long(1992)의 메타인지를 기초로 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척도”를 연구자가 직접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학업성취도는 학교별 학기말 고사로 실시한 전 과목 총점을 학급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기초로 하여 환산한 T점수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ㆍ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남학생 집단보다는 여학생 집단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학습자 집단보다는 맞벌이를 하지 않는 학습자 집단에서 자기주도 학습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가 더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influence of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is important in that it has an positive effect on development of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for it helps students to be mot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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