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안관계 개선이 동북아 국제질서에 미치는 영향 - 세력전이론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improved relations between China and Taiwan on Northeast Asia: Focusing on the Power Transition theory 원문보기

國際政治論叢, v.49 no.1, 2009년, pp.199 - 229  

전가림

초록

2008년은 양안관계에 있어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복잡하게 얽힌 대만문제를 결정지은 중요한 한 해였다고 명가할 수 있다. 양안관계는 대만의 미래뿐만 아니라 중국인 모두가 관심을 갖는 문제로서 동북아지역의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적 이슈 중 하나이다.

대만의 새로운 지도자가 된 마잉지우는 국공 양당 간의 정치적 합의점을 어느 정도 이뤘었다. 이는 양안관계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마잉지우는 대선선거 기간에 양안관계 정상화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 했는가 하면, 대만의 경제ㆍ사회발전에 새로운 환경과 조건을 제공할 것이라고 공언하기도 했다.

중국정부 역시 대만의 안정을 바라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아시아태명양지역에서의 이익과도 일치한다는 것을 뜻한다. 결국 대만문제는 중국과 미국의 공동이익과 이익충돌의 주요한 요인으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세력전이론에 근거하여 양안관계의 변화가 동북아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동북아지역체제에 있어 대만의 역할 및 이러한 일련의 변화에 대한 한국의 대응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동북아체제에 있어 대만 요인이 피동적 행위체에서 능동적 행위체로 변화하고 있음을 파악했고, 이러한 변화가 동북아체제에 있어 중국의 영향력 확대(세력전이)를 야기할 개연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year 2008 spells a vital one for the future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China and Taiwan. This also meant that it will be a year of complication and restlessness for the Taiwan Straits. To which direction China and Taiwan relation is going is not only an issue much focused by all Chinese, i...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