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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8 no.2, 2009년, pp.1 - 21
안지성 , 조희숙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들에게 친숙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 미디어 유형인 광고를 직접 제작하는 광고 만들기 활동을 통해 유아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알아 보았다. 그 결과 첫째, 미디어 수용력에서, 유아들은 TV프로그램과 광고를 구별할 수 있고 광고의 내용 및 목적을 이해하고 있었다. 특히 TV광고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자신의 일상생활 경험과 관련지어 해석하였다. 둘째, 미디어 비평력에서, 유아들은 광고에서 봤던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했지만 광고에 대해 비평적 사고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직접 만든 광고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할 수 있었으며 결과물의 장점 및 보완점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셋째, 미디어 창작력에서, 유아들이 만든 광고들은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나타냈으며 유아들은 광고를 만들 때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소재를 사용하고 소비생활에서 느낀 점을 반영시켰다. 본 연구에서 드러난 유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serve how children"s abilities of reception,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ity appear through advertisement activiti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hildren were able to distinguish between TV shows and advertisements and understand the content and purpos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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