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방암, 손상된 몸과 여성성의 위기감
Breast Cancer, Damage Body and Sense of Femininity Crisis

한국여성학= Journal of Korean women's studies, v.22 no.4, 2006년, pp.5 - 46  

임인숙

초록

이 연구는 여성의 성적 매력을 대표하는 상징 부위로 유방을 부각시키고 완벽한 육체적 아름다움을 이상화하는 오늘날, 유방암을 앓는 여성들은 물리적 고통 그 이상을 경험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20명의 유방암 환자들을 심층면접하여 발병과 투병 과정에서의 육체적 변화가 여성성에 초래하는 위기감의 제 측면을 분석하는 한편, 사회적으로 부여된 유방의 의미와 손상된 몸 사이에서 이들이 느끼는 심리적 갈등 및 자신의 몸과 관계 맺는 방식을 분석한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방절제나 생리중단 및 탈모와 같은 육체적 변화는 여성으로서의 상실감과 자격지심, 상대적 박탈감과 타인의 시선에 대한 불안감을 유발하고 부부관계를 위축시킨다. 그러나 ‘어머니’로서의 강한 정체감이나, 투병과정에서의 물리적 고통이 극심한 상황에서는 여성으로서의 위기감이 상대적으로 둔화된다. 또한 유방절제 정도, 투병기간, 재발 경험 및 부부관계의 질에 따라 유방암을 앓는 여성들이 느끼는 여성으로서의 위기감이나 몸과 관계 맺는 방식은 다르게 나타난다. 투병과정에서 건강한 몸의 소중함을 체감하게 된 여성들은 가족을 위한 일방적인 헌신보다는 자신의 욕구에 보다 충실한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여성적 질환이 여성적 정체감과 가치 손상감에 미치는 영향을 민감하게 고려한 국가의 유방암 정책과 의료 관행의 변화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s with an assumption that women with breast cancer may suffer from not only physical pain but also from the sense of damaged femininity in the society, which breast is highlighted as a prominent symbol of women"s sex appeal and the beauty of perfect body is idealized. Based on in-dep...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