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Interactive Peer Play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9 no.4, 2004년, pp.285 - 298  

박화윤 ,  마지순 ,  천은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들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첫째, 놀이성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으나, 놀이성의 요소인 유머감각에서만 남아가 여아보다 의미 있게 높았다. 둘째,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서 놀이 상호작용 행동과 놀이단절 행동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었으나 놀이방해 행동은 남아가 여아보다 의의 있는 차이로 높았다. 셋째,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차원을 잘 예측해 주는 놀이성 요소를 각각 보면 놀이상호작용에는 사회적 자발성인지적 자발성이, 놀이방해에는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유머감각이, 놀이 단절에는 사회적 자발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their interactive peer play. the subjects were 152 five-year-old children of 5 public kindergartens located in cities of Jeonbuk province.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fulness and inter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