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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문제행동 유형이 교사의 대처전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ren's Problem Behavior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Coping Strateg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467 - 474  

김정겸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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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문제행동유형이 교사의 대처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대전광역시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 집에 재직 중인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한 조사방법으로 실증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문제행동이 교사의 대처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문제 행동 유형에 따른 교사의 대처전략 또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 교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전문성과 적합성을 갖고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가 높은 교사일수록 유아들의 문제 상황 발생 시 뛰어난 대처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체로 유능한 교사의 행동이 유능하지 않은 교사에 비해 벌을 세우거나 체벌을 가하는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소 큰 목소리로 꾸짖거나 안된다고 일러주는 대처방법은 대체로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확하게 짚어주거나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고 상황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전략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는 반드시 그러한 대처전략만이 모든 상황에 적합한 것은 아니며 필요한 경우 경고를 주고 정확하게 안 된다고 일러주는 것 또한 중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유아 교사에게 있어 경력과 전문적 지식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다양한 전략이 응용 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children's problem behaviors on the coping strategies of teachers involve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CE).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90 teachers involved in ECE at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in Daejeon Metropolit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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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Halberstadt[8]의 ‘Family Emotional Expressiveness Questionnaire(FEQ)’에서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으로 번역, 수정하여 만든 질문지내용 중 문항수가 적고 신뢰도가 낮은 약한-부정 정서표현성을 제외한 측정도구를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재해석하여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7개의 척도로 구성하였다.
  • 교사의 유능감은 자기유능감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유아교육 전문가로써의 전문성4문항, 유아교육 시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성3문항, 유아교육에 대한 적합성3문항, 유아교육태도3문항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로 2016년 3월 28일~4월 8일 까지 본 연구자가 직접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101명에게 유아교육기관의 하루일과 중 빈번하게 일어나는 유아문제와 이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을 사전조사 된 내용과 ‘종일반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7가지 지도전략’을 통해 얻은 문항을 토대로 교육한 후 측정도구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 조사된 유아 교사 중 유아교육에 있어 충분히 유능하다고 판단되는 교사들만의 대처전략을 파악해내기 위해 먼저 유능한 교사를 앞의 검증된 문항들을 통해 선별하였다. 선별 방법은 교사의 유능감의 4가지 하위요인인 전문성, 적합성, 대처능력, 교육태도의 평균을 구하고 모든 요인에서 평균이상의 수준을 보이는 교사들만을 파악해내었다.
  • 본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지역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만 3~5세를 교육하고 있는 교사 101명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28일부터 4월 8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설문조사방법은 조사 대상자에 대한 사전 동의하에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조사는 유아교사가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응답 후 자료는 회수되지 않았거나 불성실한 설문지 11부를 제외한 후 총 90명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 셋째, 선변된 유능 교사들의 유아의 각 문제행동에 따른 대처전략을 파악하여 이를 서술하였다.
  •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중 유아 교사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은 전체가 모두 여자로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제외하였고 연령대, 학력, 유아교육 경력, 담당하는 유아의 수와 교사의 유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종속변수는 교사의 유능감의 하위변수별로 따로 실시하였으며 상수항은 표시에서 제외하였다.
  • 조사된 유아 교사 중 유아교육에 있어 충분히 유능하다고 판단되는 교사들만의 대처전략을 파악해내기 위해 먼저 유능한 교사를 앞의 검증된 문항들을 통해 선별하였다. 선별 방법은 교사의 유능감의 4가지 하위요인인 전문성, 적합성, 대처능력, 교육태도의 평균을 구하고 모든 요인에서 평균이상의 수준을 보이는 교사들만을 파악해내었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지역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만 3~5세를 교육하고 있는 교사 101명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28일부터 4월 8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설문조사방법은 조사 대상자에 대한 사전 동의하에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조사는 유아교사가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설문조사방법은 조사 대상자에 대한 사전 동의하에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조사는 유아교사가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응답 후 자료는 회수되지 않았거나 불성실한 설문지 11부를 제외한 후 총 90명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의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 둘째, 교사의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연령대, 학력, 유아교육 경력, 교육기관의 유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 0이상인 교사들만을 추려낸 결과 총 40명의 교사가 선출되었고 50명의 교사가 누락되었다. 선출된 교사들의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기술통계 중 평균을 구하였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타났다.
  •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 중 공격적인 행동이나 비행요인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평균을 구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소 큰 목소리로 꾸짖으며 안된다고 한다’가 가장 적절하다고 나타난 문제행동은 친구를 위협하는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났고, ‘경고를 주거나 위협을 준다’는 3, 9번 문항, ‘정확하게 짚어준다’는 1, 4, 6, 7, 10번 문항, ‘가볍게 주의를 준다’는 5, 8번 문항으로 나타났다.
  •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 중 우울감에 빠지거나 자신감이 없고 위축되는 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평균을 구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가 상황을 인식하도록 돕는다’가 가장 적절하다고 나타난 문제행동은 3, 4, 5, 9, 12, 13번 문항이었고,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다’는 1, 2, 6, 8, 14, 15번 문항, ‘가볍게 주의를 준다’는 11번 문항, ‘정확하게 짚어준다는 1, 4, 6, 7, 10번 문항, ‘가볍게 주의를 준다’는 5, 8번 문항으로 나타났다.
  •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 중 집중하지 못하고 주의가 산만한 행동, 지나치게 과한 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평균을 구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확하게 짚어주기’가 가장 적절하다고 나타난 문제행동 문항은 1, 2, 3, 6, 12, 13, 14번 문항이었고, ‘가볍게 주의를 준다’가 가장 적절하다고 나타난 문제행동은 5, 번,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다’는 4, 9번, ‘경고를 주거나 약간의 위협을 준다’는 7, 10번 문항, ‘다소 큰 목소리고 꾸짖으며 안된다고 말한다.
  •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중 유아 교사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은 전체가 모두 여자로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제외하였고 연령대, 학력, 유아교육 경력, 담당하는 유아의 수와 교사의 유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 조사된 설문지의 분석은 SPSS 19.0을 이용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충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만을 문항별로 통계 처리할 수 있도록 각 문항의 코딩(Coding)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이상의 분석 절차는 아래와 같다.
  • 첫째, 전반적인 유아교사들의 유능감 요소인 전문성, 적합성, 대처능력, 교육태도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산출된 평균값을 활용하여 유능교사의 기준을 정립하였다.
  • 측정도구의 타당성은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Cronbach_a 계수를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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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문제행동은 어떠한 경우에 나타나는가? 유아의 문제행동은 인지, 정서, 신체, 사회성, 도덕성 등 유아의 전인적 발달이 부적절하거나 역기능적일 경우 나타난다. Ross[1]는 유아의 행동이 사회규범으로부터 이탈하여 유아주변의 성인들에 의해 그 행동의 발생 빈도나 정도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판단 될 때 이를 문제행동으로 보았다.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사의 개입과 더불어 전략적인 지도가 필요한 이유는? 이와 같이 유아의 문제행동은 개인적 판단과 사회, 문화적 요인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정상 유아들의 경우 금방 소멸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유아가 다른 또래와 더불어 지내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사의 개입과 더불어 전략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교사의 밝고 긍정적인 애정표현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들이 가장 밀접하게 접촉하는 대상중 하나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이다. 교사의 밝고 긍정적인 애정표현은 유아의 문제행동 교정에 중요한 변인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특히 유아기는 다른 시기보다 발달에 있어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시기이므로 유아의 발달에 있어 교사의 관심표현은 주요한 역할을 한다[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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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oss, A. S."Effect of increased responsibility on bystander intervention: The presence of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9, no. 3, pp. 306, Feb. 1971. DOI: http://dx.doi.org/10.1037/h0031459 

  2. Achenbach, T. M. & Edelbrock, C. S."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pp. 12-14, 1983. 

  3. Campbell, J. L. & Pedersen, O. K."The rise of Neoliberalism and institutional analysis.", Princet 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pp. 18-23, 2001. 

  4. H. M. Im,"Aspects of Children's Problem Behavior and Language Interaction between Young Children and their Kindergarten Classroom Teacher",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 45-76, 2003. 

  5. Denham, S. A. & Burton, R."A social-emotional intervention for at-risk 4-year old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34, pp. 225-245, 1996. DOI: http://dx.doi.org/10.1016/0022-4405(96)00013-1 

  6.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0, pp. 92 8-936, 1994.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30.6.928 

  7. S. H. Nam, Y .H, Kim, "Mother's Psychological Factors and Young Children's Internalizing Externalizing Malbehaviors Abstrac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152, pp. 199-213, 2000. 

  8. Halberstadt, A. G. "Family socializ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and skil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4, pp. 827-836,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4.827 

  9. H. J. Kim, "The effects on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personality of creativity.personality educational program applying creative problem solving based on movie for pre-kindergarten teacher",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5, no. 6, pp. 399-409, Dec.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2.11. 

  10. H. Y Huang, M. J. Le, "A study on the parenting stress factors and the copying strategies of marriage immigrant women raisi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5, no. 4, pp.415-425, Aug.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8.47 

  11. A. R. Ha,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Pet-Raising on Life Esteem Improvement and Social Intima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2, pp. 119-131, Feb.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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