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육실습 전ㆍ후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이미지 변화
A Study on the Change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image Before and After Practice Teaching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3, 2007년, pp.19 - 42  

하은옥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에게 미래 자신의 모습으로서의 유아교사 이미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게 한 후 교사로서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또한 그러한 교사 이미지들이 교육실습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벼화양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이 표현한 교육실습 전ㆍ후 교사 이미지에 대한 은유들을 개방코딩 분석방법으로 범주화한 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교사 이미지는 사랑과 돌봄, 동반자적 관계, 기능적 역할관계 인식 등의 이미지로 나타났다. 실습 전ㆍ후 교사 이미지 변화양상은 사람과 돌봄, 동반자적 관계인식 등의 교사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던 연구 참여자들은 대부분 실습 전에 가지고 있었던 교사 이미지를 더욱 명확하게 하거나 구체화시킨 반면, 기능적 역할관계의 교사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던 연구 참여자들은 사람과 돌봄, 동반자적 관계인식 등으로 교사 이미지가 변화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식 전달자인 교수자의 교사역할을 넘어서 사랑과 돌봄이라고 하는 내러티브적 사고를 반영하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재개념화가 요청되며 교사교육과정 속에서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교사 이미지를 밖으로 드러내어 돌아볼 수 있게 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images as teachers, and their changing patterns after practice teaching. For this purpose, we asked them to describe their self images as early childhood teachers before and after student teaching. These images were categorized by op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