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3, 2009년, pp.1 - 50
이순자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에 근무 하고 있는 교원들의 다양한 교직생활 사례 연구를 통해 공립유치원의 교직문화를 밝혀 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공립유치원 교원 4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및 유치원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은 유아를 교직생활의 만족과 보람의 원천으로 보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들의 수업관은 유아들이 재미있어 하는 수업이 좋은 수업이라고 보았다. 셋째, 유아교사들이 교육활동에 적용하는 문화적 원리는 ‘쉼표 없는 하루일과, 오로지 유아를 중심에 두기’, ‘알면서도 못다함에 대한 고민, 스스로 자책하며 교육적 양심 다지기’, ‘못 다한 업무, 집에까지 달고 가기’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들이 인간관계에 적용하는 문화적 원리는 ‘유아와의 관계: 엄마 같은 선생님 되기’, ‘동료와의 관계: 서로 배우고 의지하며 함께하기’, ‘관리자와의 관계: 시어머니와 같은 존재로 여기며 형식적 예우 갖추기’, ‘초등과의 관계; 눈치 보며 순응하기’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교사들이 갖는 적응기제 및 대응전략으로는 ‘원아모집의 여건과 학급규모를 근무지 선택의 중요기준으로 삼기’, ‘낮은 사회적 인식과 미래전망에 대한 회의, 그리고 새로운 돌파구 찾아보기’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teaching profession culture in public kindergartens by carrying out research on various cases in teachers" professional lives in various types of public kindergartens. In this study, we had in depth interviews and observation of 42 public kindergarten te...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