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5, 2009년, pp.275 - 295
여은진 , 이경옥
본 연구는 유아 정서조절 발달에서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관련 행동이 유아와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충청, 전라 지역의 유아교육기관 만 5세 유아의 어머니 526명과 교사 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와 어머니의 정서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관련행동 중 정서표현과 정서지도는 유아의 정서조절에 직․간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정서지도는 유아와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 정서조절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mediating effect of mother"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to these relation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conduc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