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jects in this study on causal relationships among playfulness,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were 286 3- to 5-year-old children. Instruments were 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 of Preschoolers (Lee et al., 2002), Children's Playfuln...
Subjects in this study on causal relationships among playfulness,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were 286 3- to 5-year-old children. Instruments were 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 of Preschoolers (Lee et al., 2002), Children's Playfulness Scale (Bemett, 1990),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antuzzo et al., 1995), and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Pianta, 1991). Results showed : (1) significant relationships among social spontaneous, cognitive spontaneous and children's humor in sub-areas of children's playfulness, friendliness in sub-area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play interaction in sub-areas of interactive peer play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2) Children's creative characteristics directly influenced social spontaneous, cognitive spontaneous and children's humor in sub-areas of children's playfulness and of play interaction in sub-areas of interactive peer play.
Subjects in this study on causal relationships among playfulness,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were 286 3- to 5-year-old children. Instruments were 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 of Preschoolers (Lee et al., 2002), Children's Playfulness Scale (Bemett, 1990),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antuzzo et al., 1995), and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Pianta, 1991). Results showed : (1) significant relationships among social spontaneous, cognitive spontaneous and children's humor in sub-areas of children's playfulness, friendliness in sub-area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play interaction in sub-areas of interactive peer play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2) Children's creative characteristics directly influenced social spontaneous, cognitive spontaneous and children's humor in sub-areas of children's playfulness and of play interaction in sub-areas of interactive peer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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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개인적 차원으로 유아의 놀이성을 제시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차원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만나는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교사를 그 변인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에 관한 관련 변인들에 대한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근거로 창의적 행동에 대한 좀 더 심도 깊은 논의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합류적 관점에서 창의성을 측정할 때는 인지적 사고 측면만을 평가하기보다 동기나 성격, 행동특성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것(이영 외, 2002)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평가함에 있어,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창의적 사고뿐만 아니라 창의적 성격과 관련된 유아의 행동 수준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교사-유아관계의 각 하위 구성요소들이 창의적 행동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 경로는 어떠한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특성과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관계 분석을 통해 이들 변인들 간의 좀 더 면밀한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적 행동 특성에는 놀이성의 사회적 자발성, 인지 적자 발성,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놀이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육실제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 유아놀이 형태 중 하나인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그리고 이러한 놀이와 창의성을 연결하는 교사-유아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을 좀 더 심도깊게 논의하기 위해 관련변인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모두 고려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특성에 좀 더 다양한 변인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 특성과 관련하여,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라는 한정된 놀이유형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최근의 놀이 연구 동향은 특정한 놀이 형태가 교육적임을 제시하기보다는 유아들의 개인적 놀이 유형을 중요시하는 것이 추세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창의적 행동의 발달 과정에서 그 구성 변인으로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고려한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놀이 중심의 유아 창의성 교육에 보다 의미 있는 교육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들 변인 간의 관련성을 밝힘으로 유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교사들에게 연구목적을 소개하고, 각 평정척도에 응답하는 지침을 설명 한 후 해당 학급에 속한 유아들의 창의적 행동특성,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그리고 교사-유아관계에 대해 평정하도록 하였다. 이때 교사에게 최근 2개월 동안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평균적인 일상 행동을 중심으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다음의는 각 경로의 기각률을 정리한 것으로에 제시된 구조모델에서 각 경로들 중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경로들을 분석하였다.
다음의에서는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창의적 행동특성과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외에 다양한 상황에 대한 평가 그 변인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연구에서는 모두 교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평가 방법은 유아의 활동에 대한 자연스러운 평가가 가능하며 다양한 영역의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는 수월성은 확보할 수 있다.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각 척도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하여 Cronbach a 값을 구하였으며,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관련 변인들 간의 상관을 분석한 후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의 변인 간 계수 추정치, 전체, 직접, 간접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모든 과정 은 SPSS WIN.
STRC는 국내에서 이진숙(2001)과 박수윤 (2004)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의 하위요인은 친밀감, 갈등, 의존으로 구성되며, 총 28문항의 Likert 5단계 평정 척도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2008년 5월 1째주부터 6월 1째 주까지 약 5주에 걸쳐 이루어졌다. 우선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3회에 걸쳐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그리고 교사-유아관계에 대한 질문지를 숙지하고 각 문항내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창의적 행동, 놀이 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그리고 교사-유아 관계는 교사에 의해 평가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차원평가는 최근 유아 평가의 경향으로 “다양한 측정 방법” 혹은 “창(window)”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McAfee & Leong, 2007).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각 척도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하여 Cronbach a 값을 구하였으며,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관련 변인들 간의 상관을 분석한 후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우선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3회에 걸쳐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그리고 교사-유아관계에 대한 질문지를 숙지하고 각 문항내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 연구보조원 간의 일치도를 계산하기 위해 연구대상이 아니면서 5명의 연구보조원들이 잘 알고 있는 유아 7명을 대상으로 각 질문지 내용을 평정하였으며, 최종적인 검사 자간 일치도는 .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수정지표(Modification Index)를 기준으로 모델의 적합도를 높여 최초의 연구모형에서 더 적절한 모형으로 수정하였다.
교사들에게 연구목적을 소개하고, 각 평정척도에 응답하는 지침을 설명 한 후 해당 학급에 속한 유아들의 창의적 행동특성,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그리고 교사-유아관계에 대해 평정하도록 하였다. 이때 교사에게 최근 2개월 동안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평균적인 일상 행동을 중심으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평정 과정 중의 문제점은 연구자와 연구보조원들과 수시로 협의 .
이후 수정지표(Mod由cation Index) 를 기준으로 모델의 적합도를 높여 최초 제안 모델에서 더 적절한 모형으로 수정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을 좀 더 심도깊게 논의하기 위해 관련변인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모두 고려하였다. 즉 개인적 차원으로 유아의 놀이성을 제시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차원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만나는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교사를 그 변인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에 관한 관련 변인들에 대한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근거로 창의적 행동에 대한 좀 더 심도 깊은 논의를 시도하고자 한다.
preschoolers : RSCCP), 를 사용하였다. 총 47 문항으로 독특성(15문항), 개방성(13문항), 민감성(9문항), 놀이성(5문항), 과제집중성(5문항)의 5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부모 혹은 교사용 평정척도이며,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평정하였다.
최초 제안모형에서는 놀이성의 구성요소인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줄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의 구성요소인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 그리고 교사-유아관계의 하위 구성요소인 친밀감, 갈등, 의존이 창의적 행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경로를 설정하였다.
조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특히 교사 사전 교육 후 교사들간의 일치도를 계산하기 위해 연구대상이 아니면서 모든 교사들이 알고 있는 유아 5명을 대상으로 교사들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일치도를 구하였다. 창의적 행동 특성의 경우, .
이러한 교육실제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 유아놀이 형태 중 하나인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그리고 이러한 놀이와 창의성을 연결하는 교사-유아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을 좀 더 심도깊게 논의하기 위해 관련변인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모두 고려하였다. 즉 개인적 차원으로 유아의 놀이성을 제시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차원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만나는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교사를 그 변인으로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310명의 연구대상 중 질문지 수집이 어려웠거나, 응답 자료가 불완전한 질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86(남 : 139, 여아 : 147) 명의 유아와 담임교사 15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연구대상 유아는 3세 124명, 4세 82명, 5세 80명이었다.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 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 31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310명의 연구대상 중 질문지 수집이 어려웠거나, 응답 자료가 불완전한 질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86(남 : 139, 여아 : 147) 명의 유아와 담임교사 15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310명의 연구대상 중 질문지 수집이 어려웠거나, 응답 자료가 불완전한 질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86(남 : 139, 여아 : 147) 명의 유아와 담임교사 15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연구대상 유아는 3세 124명, 4세 82명, 5세 80명이었다. 평균 월령은 68.
데이터처리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각 척도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하여 Cronbach a 값을 구하였으며,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관련 변인들 간의 상관을 분석한 후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의 변인 간 계수 추정치, 전체, 직접, 간접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교사와 유아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ianta (1991)가 개발한 교사-유아관계 척도(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 STRC) 를 사용하였다. STRC는 국내에서 이진숙(2001)과 박수윤 (2004)이 수정 .
상호작용적 또래놀이는 Fantuzzo 등(Fantuzzo et al., 1995)이 개발한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척도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 PIPPS)를사용하였다. 이 도구의 하위 영역은 놀이 상호작용(7문항), 놀이방해(10문항), 그리고 놀이단절 (10문항)로 구분되어 있으며, 총 27문항의 4단계 교사용 평정 척도이다.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Liber- man(1965)의 놀이성 5개 요소 척도에 기초하여 개발된 Bemett(1990)의 유아 놀이성 척도(Chil- dren's Playfulness Scale)를 유애열(1995)이 번안한 도구이다. 이 도구는 신체적 자발성(4문항), 사회적 자발성(5문항), 인지적 자발성(4문항), 즐거움의 표현(4문항), 유머감각(5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전체 23문항이 5점 척도로 이루어져있다.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을 측절하기 위해 이영 외(2002)가 개발한 '유아용 창의적 행동 특성검사(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 of preschoolers : RSCCP), 를 사용하였다. 총 47 문항으로 독특성(15문항), 개방성(13문항), 민감성(9문항), 놀이성(5문항), 과제집중성(5문항)의 5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부모 혹은 교사용 평정척도이며,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평정하였다.
성능/효과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은 놀이성-사회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의 놀이상호작용에 대해 총 변량의 47%를 설명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53%는 다른 이유(오차 el2)에 의해 설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창의적 행동특성에 대해 놀 이성의 사회적, 인지적, 유어감각,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의 놀이상호작용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고소영(2003)의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 성 사회적 자발성과 관련성을 보고하였다.
대한 수정모델이다. 그림 2에서 제시한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 놀이성의 하위요소-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의 하위 구성요소-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 단절-, 교사-유아관계의 하위 구성요소-친밀감, 갈등, 의존간의 구조모델인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해 적합도의 지수를 살펴본 결과, GFI는 904, RMSEA는 051, TLI는 982로 나타났다. 이 중 RMSEA 지수가 .
둘째, 설정된 연구변인들 간의 인과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유아의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의 각 하위 구성요소들이 창의적 행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경로를 설정한 모델을 제안하였으나, 모델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지수들이 적합하지 않아 최초의 모델은 기각되었다. 이후 수정지표(Mod由cation Index) 를 기준으로 모델의 적합도를 높여 최초 제안 모델에서 더 적절한 모형으로 수정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서의 놀이 상호작용은 창의적 행동에 양의 효과를 보였다.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창의적 행동의 관련성을 직접적으로 밝힌 선행연구는 없지만, 상호작용적 놀이의 놀이상호작용은 놀이성과 관련이 있으며 (박화윤 외, 2004), 유아의 놀이성향은 또래 유능성과 친사회적인 행동을 많이 유아들의 행동 특성인 것으로 선행연구(김수영, 2000)에서 보고하였다.
또한 유아의 창의적 행동은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구성요소 중 친밀감만이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창의성을 직접적으로 다룬 선행연구는 없으나, 교사-유아관계와 놀이와의 관계를 다룬 선행연구(황윤세, 2006)에서는 유아의 놀이는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과 관련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창의적 행동특성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하위구성요인 중 놀이상호작용만이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창의적 행동 특성은 교사-유아관계 중 친밀감만이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 도구는 신체적 자발성(4문항), 사회적 자발성(5문항), 인지적 자발성(4문항), 즐거움의 표현(4문항), 유머감각(5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전체 23문항이 5점 척도로 이루어져있다. 본 연구에서의 도구의 신뢰도인 Cronbach a는 신체적 자발성 .83, 사회적 자발성 .92, 인지적 자발성 .93, 즐거움의 표현 .88, 유머감각 .90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창의적 행동특성에 대해 유아의 놀이 성의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그리고 유머 감각이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서는 놀이 상호작용이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놀이 성의 신체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은 창의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효과를 포함하여 총 효과를 제시한 것이다. 우선 총효과를 살펴보면, 놀이성의 하위 구성요소인 유머감각이 35의 가장 큰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하위 구성요소인 놀이 상호작용인 .
우선,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창의적 행동특성은 놀이성의 모든 하위 구성요소,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하위 구성요소인 놀이 상호작용, 교사-유아관계 의 하위 구성 요소인 친밀감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유아들의 놀이 맥락에서 또 다른 중요한 차원인 교사변인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교사-유아 관계 중 부정적인 요소인 의존과 갈등 그리고 긍정적인 요소인 친밀감 모두 유아의 창의적 행동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제시 한 놀이 상호작용이 라는 또래 간의 긍정 적 인 상호작용이 창의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친 것과는 대조적이다.
유아의 창의적 행동은 놀이성의 모든 하위요소인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유아의 놀이성은 내적인 성향으로 이해되며, 인지기능이나 확산적 사고와 같은 다른 영역에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이 선행연구 결과 (김영희, 1995; Bartnett, 1991; Tegano, 1990) 로제시되었다.
즉, 놀이 성의 신체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은 창의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은 놀이성-사회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의 놀이상호작용에 대해 총 변량의 47%를 설명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53%는 다른 이유(오차 el2)에 의해 설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창의적 행동특성에 대해 놀 이성의 사회적, 인지적, 유어감각,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의 놀이상호작용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은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의 하위 구성요소 중 놀이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Fantuzzo 등(Fantuzzo et al.
<그림 2>의 분석결과 유아의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그리고 교사-유아관계는 창의적 행동 특성에 대해 총 변량의 47%만이 설명되고 있을 뿐 나머지 53%는 다른 이유(오차 el2) 에의해 설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경로계수를 살펴보면 다음의<표 2>와 같다.
우선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3회에 걸쳐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그리고 교사-유아관계에 대한 질문지를 숙지하고 각 문항내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 연구보조원 간의 일치도를 계산하기 위해 연구대상이 아니면서 5명의 연구보조원들이 잘 알고 있는 유아 7명을 대상으로 각 질문지 내용을 평정하였으며, 최종적인 검사 자간 일치도는 .91 로 나타났다.
05이하 일 때 최적의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준에 비추어 보았을 때, 최초 제안모형의 적합도는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决검증결과도 통계량이 높고 p 값(0.00)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며, RMSEA 지수도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니므로 모델의 수정이 요구되었다.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창의적 행동의 관련성을 직접적으로 밝힌 선행연구는 없지만, 상호작용적 놀이의 놀이상호작용은 놀이성과 관련이 있으며 (박화윤 외, 2004), 유아의 놀이성향은 또래 유능성과 친사회적인 행동을 많이 유아들의 행동 특성인 것으로 선행연구(김수영, 2000)에서 보고하였다. 이러한 놀이맥락에서 놀이상호작용을 포함한 유아들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 및 창의성 발달의 긍적적인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적 행동 특성에는 놀이성의 사회적 자발성, 인지 적자 발성,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놀이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에는 개인적 차원으로 제안된 놀이성의 사회적 그리고 인지적 자발성이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사회적 변인으로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놀이 상호작용은 창의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쳤으나, 유아교육 기관의 또 다른 사회적 변인인 교사-유아 관계는 창의적 행동특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창의적 행동 특성에는 놀이성의 사회적 자발성, 인지 적자 발성,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놀이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에는 개인적 차원으로 제안된 놀이성의 사회적 그리고 인지적 자발성이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사회적 변인으로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놀이 상호작용은 창의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쳤으나, 유아교육 기관의 또 다른 사회적 변인인 교사-유아 관계는 창의적 행동특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들의 놀이세계는 개인적이며, 사회적 관계 중에서도 또래들만의 세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놀이 성의 신체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은 창의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은 놀이성-사회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의 놀이상호작용에 대해 총 변량의 47%를 설명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53%는 다른 이유(오차 el2)에 의해 설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행동특성은 유아의 놀이성의 하위구성요소인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 감각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행동특성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하위구성요인 중 놀이상호작용만이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창의적 행동 특성은 교사-유아관계 중 친밀감만이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창의적 행동특성은 유아의 놀이성의 하위구성요소인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 감각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행동특성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하위구성요인 중 놀이상호작용만이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이러한 평가 방법은 유아의 활동에 대한 자연스러운 평가가 가능하며 다양한 영역의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는 수월성은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 평가 혹은 교사평정 역시 제한적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놀이상황을 고려한 관찰에 근거한 연구와 더불어 교사 평정척도가 갖는 문제의 해결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창의적 행동특성에 대해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과 교사-유아관계 혹은 상호작용이 다르게 결과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좀 더심도 깊은 연구가 요구될 필요가 있다.
이에에 대해 후속 연구에서 심도 깊은 연구가 요망된다. 또한 유아들의 놀이활동과 교사의 개입이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의 좀 더 세심하고 민감한 관찰이 요구된다. 또한 유아의 창의적 행동에 대해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유아 관계는 또 다른 차원임이 본 연구에서 밝혀진 만큼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나 교사 평가 혹은 교사평정 역시 제한적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놀이상황을 고려한 관찰에 근거한 연구와 더불어 교사 평정척도가 갖는 문제의 해결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창의적 행동특성에 대해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과 교사-유아관계 혹은 상호작용이 다르게 결과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좀 더심도 깊은 연구가 요구될 필요가 있다.
작업이 필요하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창의적 행동의 발달 과정에서 그 구성 변인으로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고려한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놀이 중심의 유아 창의성 교육에 보다 의미 있는 교육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들 변인 간의 관련성을 밝힘으로 유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창의적 행동 특성 및 창의성 발달을 위해 유아놀이를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에 있어, 유아들의 세계를 좀 더 올바르고 세심하게 이해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후속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특성에 좀 더 다양한 변인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 특성과 관련하여,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라는 한정된 놀이유형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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