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사림의 정치참여와 향촌자치의 이념 원문보기

한국정치외교사논총, v.27 no.1, 2005년, pp.5 - 34  

최연식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의 목적은 조선시대의 전제왕권과 사림세력 사이에 존재했던 길항관계를 향약에 내포된 향촌자치의 이념에 주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황과 이이의 노력에 의해 완성된 이른바 ‘조선향약’의 원형은 북송의 여대균 형제가 창안한 「여씨향약」과 그것에 대한 주희의 수정증보판인 「증손여씨향약」이었다. 그러나 조선의 설계자들은 공권력의 발동에 의한 중앙집권체제의 안정을 강조했고, 주희의 정치이념을 수용하는 데도 소극적이었다. 이 점에서 ‘조선향약’의 보급과 발전은 성리학의 이론적 성숙 및 사립세력의 정치적 성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조선에서 향약의 보급이 처음 논의되기 시작했던 것은 중종 대였다. 그러나 사림파가 추진했던 향약은 사림파의 영수 조광조가 시인할 정도로 너무 급박하게 추진되었다. 따라서 이황과 이이는 관권 우위의 행정체계를 부정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향촌사회를 규율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향약을 입안했다. 특히 이이는 공동체의 규약에 대한 위반행위를 자율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 권한을 향약기구에 부여하면서도, 동시에 국가에 대한 헌신과 봉사를 강조함으로써, 국가권력과 향촌세력 사이의 균형을 모색하고자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olitical tension that existed between regal power and Neo-Confucian scholar officials during the Chosŏn dynasty with emphasis on the ideology of local autonomy embedded in the Community Compact. The archetypes of the Chosŏn style Community Compact are found...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