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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예술경영연구, v.14, 2009년, pp.105 - 129
김동석
본 연구는 기존문헌을 토대로 미술관 전시의 특성이 ‘전시효과’와 ‘이용자만족’에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 또, 이용자들은 ‘다시 방문하는지’와 ‘주변사람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는지’에 관한 조사연구로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계하고 있다. 분석과정에서는 미술관 전시를 개최하고 있는 ‘모란미술관’으로 참여 이용자 중에서 150명을 표본 조사하여 통계분석이 실시되고 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술관 전시의 특성인 ‘유형성’과 ‘결과의 질’ 요인이 ‘전시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결과의 질’요인은 ‘이용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전시효과’는 ‘재방문의도’와 ‘추천여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용자만족’은 ‘추천여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재방문 의도’는 ‘추천여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술관 전시의 특성은 ‘전시효과’와 ‘이용자만족’을 위한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동인(動因)이 될 수 있으므로 선행적 탐색으로 적극 대응할 필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미술관 전시특성의 변수는 이용자중심의 미술관을 구현하는 주요변수가 된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마지막 부분에는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나타내고 있다.
Based on the existing data, this study is about how characteristics of museum exhibition influence exhibition effect and user"s satisfaction through which routes, whether the audience would revisit and recommend other people to visit. This study also suggests its model and assumption. Samples fo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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