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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 : 로프로파일 영화〈과속스캔들〉의 마케팅 전략
Case Study : The Marketing Strategy of Low-profile Film〈Speedy Scandal〉

예술경영연구, v.17, 2010년, pp.59 - 83  

안성아 ,  조성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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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2008년 한국영화산업은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하이콘셉트(High Concept)전략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하이콘셉트 영화의 대세 속에서 개봉 전 특별한 관심을 받지 못했던 코미디 영화 〈과속스캔들〉은 830만 명(극장매출 530억)이라는 관객을 모으며 역대 최고의 흥행작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순제작비 25억에 티켓파워가 있는 스타배우나 감독이 없었기에 이러한 기록은 더 큰 주목을 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과속스캔들〉의 제작 및 마케팅 과정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로프로파일 영화의 마케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과속스캔들〉의 성공요인은 첫째, 입소문에 초점을 맞춘 시사회 전략에서 찾을 수 있다. 내세울만한 마케팅 요소가 적었기에 매체홍보로 주목을 받을 수 없었고, 고심 끝에 개봉 전 ‘5만 명 시사회’라는 대대적 시사회를 펼치게 되었다. 시사회에서 시작된 입소문은 역대 최저 속도로 최종 800만 돌파라는 흥행기록을 세웠다. 두 번째 흥행요인으로 대중적 콘텐츠를 들 수 있다. 시사회 전략은 가족애와 같은 대중적 소재와 코믹한 설정, 매력적인 캐릭터가 전제되었기에 가능했으며 이러한 시나리오는 다양한 세대에게 어필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는 제작비를 낮춰 높은 수익을 냈을 뿐 아니라 디지털 음원과 OST, 뮤지컬, TV드라마 등 다양한 부가 수익을 창출하였다. 이는 제작비의 부담을 안고 할리우드 영화들과 경쟁해야 하는 한국영화산업에 좋은 모범을 보여준 사례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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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film makers have sought a high-concept strategy to overcome the depression since 2007: high-concept implies a movie with a simple and certain storyline, marketing factors resulting in one clear image and brands such as a famous actor (actress) or director. In competition with the movies emp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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