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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43 - 248
송준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임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As digital media technology continues to evolve, media arts are being created using new technologies. Among them, interactive media provides new experience and interest to the audience in that the audience is completed only by participating in the works. The use of these characteristics as a mark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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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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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미디어란 무엇인가? |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관객의 움직임 또는 인터페이스를 통한 입력을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영상, 음성, 물리적인 움직임 등의 매체를 통해 예술적으로 표현하여 출력하는 프로세스를 가진 시스템이다. 이는 관객을 단순한 감상자로써의 역할을 벗어나 참여시킴으로써 작품의 일부로 작용하게 한다. | |
인터랙션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 따라서 사용자가 수많은 매체 상에서 선택하거나 받아들인 정보와의 상호교류가 가능한 것 같이 인터랙션은 개체성보다는 관계성의 부여로 정의 될 수 있다.[1] 인터랙션은 사용자에게 주어진 환경이나 사물 혹은 또 다른 사용자와 이루어지는 모든 쌍방향의 행위라고 볼 수 있으며 미디어 공간 가운데 사용자의 참여나 문제에 대한 해결,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날 수 있게 하는 모든 것들을 포함한다. | |
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능동적 예술 형태라고 볼 수 있는가? | 인터랙션을 미디어 분야에 적용 시킨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컴퓨팅을 통해 만들어낸 가상의 공간 안에 창조된 디지털 미디어에 물질성을 부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관객은 확장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물리적 연결을 가능하게 하고 가상현실과 메타포의 부자연스러움을 넘어 현실로 유입된다. 이러한 형태는 작품과 관객 사이에 관조를 통한 개인의 메타적 경험 방식이 아닌 참여를 통해 소통 하는 능동적 예술 형태의 기조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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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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