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옥외광고 이미지의 의도하지 않은 효과에 관한 연구
The Unintended Consequences of Idealized OOH Advertising Image on Audience"s Self-Evaluation 원문보기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연구논문집, v.6 no.3, 2009년, pp.131 - 149  

조재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들이 옥외광고에 있어서 유명인 광고모델 및 일반인 광고모델에 노출되었을 때 수용자들의 자존감 정도에 따라 그리고 성별에 따라 광고이미지의 의도하지 않은 효과라고 할 수 있는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를 파악해 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수립된 2(피험자의 자존감 정도: 고 對 저) × 2(성별: 남성 對 여성) 요인설계방안에 따라 약 120여명의 대학생들이 이 실험에 참여했다. 분석결과, 자존감이 높은 사람보다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일수록 남성보다는 여성일수록 광고이미지에 의해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를 낮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이런 경향은 일반인 광고모델을 사용했을 때 보다 유명인 광고모델을 사용했을 때 보다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사회적 맥락에서 나타나는 광고의 의도하지 효과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보편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unintended consequences of idealized advertising image(celebrity and typical consumer model) on consumer"s self"-evaluation(self perception of physical attractiveness) in terms of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gender. According to the 2(self-es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