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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지행정논총, v.17 no.1, 2007년, pp.177 - 201
손명희 , 오정숙 , 김현영
본 연구는 놀이 중심의 인지재구조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또래관계를 변화키려는 소수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담임교사로부터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다고 의뢰된 아동 중 또래에 대한 지각이 부정적인 아동 5명으로 하였다. 프로그램은 인지적 문제해결기술훈련과 역할놀이, 정서적 교육 및 놀이의 치료적 요인인 동기유발, 통찰, 재경험에 중점을 두고 1회기 70분, 주 2회, 총 12회 실시되었다. 또래관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 보고식 또래관계 척도를 사전ㆍ사후ㆍ유지로 비교하고, 자유놀이 상황에서 2회기마다 놀이행동 관찰 기록지를 사용하여 아동의 놀이행동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놀이 중심의 인지재구조화 프로그램은 또래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놀이 중심의 인지재구조화 프로그램이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is research reports a case of 5 children whose peer relations have been improved through a play-based cognitive restructuring program. The 5 children with negative perception on peers were selected from children who were referred by the class teacher for difficulties in peer relation. The prog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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