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놀이중심 인지재구조화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Play based Cognitive Restructuring Program for Improving Children’s Peer Relation

복지행정논총, v.17 no.1, 2007년, pp.177 - 201  

손명희 ,  오정숙 ,  김현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놀이 중심의 인지재구조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또래관계를 변화키려는 소수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담임교사로부터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다고 의뢰된 아동 중 또래에 대한 지각이 부정적인 아동 5명으로 하였다. 프로그램은 인지적 문제해결기술훈련과 역할놀이, 정서적 교육 및 놀이의 치료적 요인인 동기유발, 통찰, 재경험에 중점을 두고 1회기 70분, 주 2회, 총 12회 실시되었다. 또래관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 보고식 또래관계 척도를 사전ㆍ사후ㆍ유지로 비교하고, 자유놀이 상황에서 2회기마다 놀이행동 관찰 기록지를 사용하여 아동의 놀이행동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놀이 중심의 인지재구조화 프로그램은 또래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놀이 중심의 인지재구조화 프로그램이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reports a case of 5 children whose peer relations have been improved through a play-based cognitive restructuring program. The 5 children with negative perception on peers were selected from children who were referred by the class teacher for difficulties in peer relation. The program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