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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ㆍ18광주민주항쟁의 기억과 교육
The Memory and Teaching of the May 18th Gwangju Democratic Uprising

민주주의와 인권 = Journal of democracy and human right, v.10 no.3, 2010년, pp.81 - 109  

최영태

초록

1980년 당시 5ㆍ18을 주체적으로 인식했을 만한 연령인 15세 이상 한국인은 2010년 현재 전체 인구 중 약 27%에 불과하다. 5ㆍ18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으로 보다는 역사화된 사건으로서 기억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다. 5ㆍ18을 직접 체험하지 않은 젊은이들에게 그것을 기억하게 하는 가장 공식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은 학교 교육을 통해서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에서 5ㆍ18은 역사나 사회과목 시간에 간단하게 언급하고 지나가는 수준이다. 강의시간을 크게 늘릴 수 없는 사정을 감안할 때 강의 후 리포트나 체험학습 등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 영상물, 시와 소설, 기념관 등도 5ㆍ18을 기억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민주주의의 발전 및 공고화를 위해 5ㆍ18의 기억과 교육을 강화하는 방법을 계속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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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ay 18th Gwangju Democratic Uprising is a historical event which the remembering movement was developed most actively. But the number of person who remember the May 18th Gwangju Democratic Uprising is greatly decreasing since 2000. The May 18th Gwangju Democratic Uprising is becoming a history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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