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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 적합성 인식의 매체 간 비교연구
The meta-research on the appropriateness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0 no.4, 2010년, pp.226 - 266  

배진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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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매체들을 별개로 다루는 단일매체연구를 지양하고 매체속성의 관점에서 대인커뮤니케이션 전반을 조망하는 ‘매체 간 연구’를 시도해보고자 이 연구는 7개 대인매체들의 커뮤니케이션 기능별 적합성을 비교했다. 특히 새로운 디지털 대인매체들이 기존매체와 경쟁하면서 인간커뮤니케이션 지형을 바꿔나가는 변화의 일 단면을 보고자 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얻어진 자료 분석을 통해 매체들의 경쟁력을 가늠해 보았다. 또한 외로움이라는 성격요인에 따라 대인커뮤니케이션 행태와 매체 적합성 인식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도 함께 검토했다. 그 결과 면대면 매체가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중심매체로서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메신저, 미니홈피, 문자메시지 등 신규매체들이 유력한 ‘대안매체’로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울러 외로움 상하집단 간에는 대인관계 네트워크의 크기 및 커뮤니케이션 행태뿐 아니라 대인매체 적합성 인식도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fast growth of digit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e ‘meta-research’ that deal with face-to-face(FTF) and those digital media(mobile phone, SMS, Internet Messenger (IM), e-mail, micro blog(MB)) together. This study compare the user"s appropriateness perception of those media and 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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