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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재반응모형을 활용한 읽기장애 위험군의 하위유형 분류 - 잠재성장계층분석을 중심으로
Classifying Multiple Subgroups of Students at Risk for Reading Disabilities within An RTI Framwork : An Application of Latent Growth Class Analysi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1, 2011년, pp.281 - 298  

여승수 ,  홍성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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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재반응모형을 활용하여 읽기장애 위험군 학생들을 질적 차이에 기반한 하위 유형군으로 분류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최근 사회과학분야에서 새롭게 활용되고 있는 잠재성장계층분석(Latent Growth Class Analysis)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잠재성장계층분석은 기존의 종단자료 분석 방법이 한 집단의 발달적 특성은 동질적이라는 가정 하에 출발했었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개발된 분석 방법이다.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한 집단에 소속된 개인들도 그 집단 전체의 특성과 달리 다양한 발달적 특성을 갖고 있을 개연성이 매우 높다. 잠재성장계층모형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종단적 연구 방법이다. 잠재성장계층모형은 기존의 변수중심의 분석 방법과는 달리 연구에 참여한 참여자 중심의 분석 방법으로 이해되며, 다양한 발달적 특성을 가진 하위그룹을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BM 읽기자료를 바탕으로 읽기위험군 학생들을 잠재성장계층분석을 통해 하위유형으로 재분류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읽기장애의 질적인 차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논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tudents at risk for reading disabilities using latent growth class analysis that is referred to as cutting-edge skill in education. Recently, statistical techniques for longitudinal data have received a great attention in the areas of social science.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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