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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5, 2010년, pp.189 - 219
이대균
본 연구는 대학과 유치원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보조교사제도(4학년 학생들이 매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유치원에서 보조교사로 근무하며 교육실습 경험을 함)에서 보조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보람된 요소들, 그리고 제도 개선을 위한 바램을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2010년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간, 18명의 보조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하여 집단면담과 연구 참여자의 저널, 연구자의 저널,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보조교사들은 보조교사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인수인계과정이 결여되어 초기 적응에 어려움이 있었고, 유치원의 보조교사 역할과 대학교의 학업 부담이 중복되어 체력의 한계를 느꼈으며 경힘 부족으로 유아들의 다툼이나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것을 힘들어 했다. 그러나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유아들을 이해하고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였고 3월부터 교사의 수업 운영을 관찰한 덕분에 4월에 실시된 정규 교육실습을 수월하게 해 낼 수 있었으며 내년도 초임교사 역할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교수 기술을 체득할 수 있음에 보람을 느꼈다. 그리고 보조교사를 하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강좌를 이수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보조교사 제도의 학점화, 보조교사 지원과정의 체계화 등이 실현되기를 희망하였다.
The object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ived experiences that assistant teachers go through in the process of doing their role in the system by cooperating with university for long - term early childhood practicum. Five private kindergartens located in D c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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