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자아탄력성이 임상실습적응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Clinical Practice Adaptation of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131 - 138  

이송흔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감성지능자아탄력성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6월 12일에서 8월 29일까지이며 G도 소재의 간호대학 3학년에 재학중이며 임상실습을 하고 있는 대학생 203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의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t-test, ANOVA 및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감성지능, 자아탄력성, 임상실습적응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학과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회귀분석 결과, 감성지능(β=.23, p<.001)과 자아탄력성(β=.20, p<.05)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을 미치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이들 변인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적응에 15%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F=18.71, p<.001).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감성지능과 자아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의 전공 및 교양 교과목에서 개발하고 적용하여 인간을 이해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임상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파악하고 임상실습적응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n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3 college students who were in the third year of a nursing college in G province, Korea from June 12 2018 to August 29, 2018. The data was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인 임상실습에 간호대학생이 잘 적응하고 임상실습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며, 추후 간호사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감성지능과 자아탄력성이 임상실습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기초자료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임상실습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에 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이란? 한편, 선행 연구에서 위기 중 긍정적이며 성공적인 성장을 하는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높은 자아탄력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0]. 자아탄력성은 개인의 내, 외부 문제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통찰력과 상황을 재구성하며 유연하게 대처하는 개인의 적응 능력이다[11]. 자아탄력적인 사람은 낙관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이를 덜 느끼며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대처전략들을 사용한다[10,12].
감성지능이란? 감성지능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성향 중 긍정적 감정 성향으로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감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5]. 이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며 또한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하여 그러한 정서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6]. 선행연구에서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이 주어지더라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하여 노력하는 등 효과적인 대처방식을 보이나[7,8] 감성지능이 낮은 사람은 정서적으로 갈등을 일으키며 스트레스에 대한 지각 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9].
자아탄력적인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은 개인의 내, 외부 문제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통찰력과 상황을 재구성하며 유연하게 대처하는 개인의 적응 능력이다[11]. 자아탄력적인 사람은 낙관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이를 덜 느끼며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대처전략들을 사용한다[10,12]. 자아탄력성이 높은 경우, 높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잘 적응하고 융통성을 발휘하지만 자아탄력성이 낮은 경우에는 낯설거나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게 되면 이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진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filelinkFile/%A1%DA%B0%A3%C8%A3%B1%B3%C0%B0%C0%CE%C1%F5%C6%F2%B0%A1%20%B1%E2%C1%D8%C1%FD_%C8%A8%C6%E4%C0%CC%C1%F6%20%B0%D4%BD%C3(2017.3).pdf) 

  2.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178 

  3.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4. M. S. Park, C. U. Oh, H. K. Kang, "Relationships amo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73-81,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2.073 

  5. L. J. Song, G. H. Huang, K. Z. Peng, K. S. Law, C. S. Wong, Z. Chen, "The differential effects of general mental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academic performance and social interactions. Intelligence", vol. 38, no. 1, pp. 137-143. 2010. https://doi.org/10.1016/j.intell.2009.09.003 

  6. P. Salovey,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 9, no. 3, pp. 185-211. 1990. https://doi.org/10.2190%2FDUGGP24E-52WK-6CDG 

  7. G. Benson, J. Ploeg, B. Brown, "A cross-sectional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30, no. 1, pp. 49-53, 2010.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9.06.006 

  8. P. N. Lopes, M. A. Brackett, J. B. Nezlek, A. Schutz, I. Sellin, P. Salovey,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intera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30, no. 8, pp. 1018-1034. 2004. DOI: https://doi.org/10.1177%2F0146167204264762 

  9. C. L. Gohm, G. C. Corser, D. J. Dalsky, "Emotional intelligence under stress: Useful, unnecessary, or irreleva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9, no. 6, pp.1017-1028. 2005. DOI: https://doi.org/10.1016/j.paid.2005.03.018 

  10. H. N. Lee, H. J. Jeong, K. H. Lee, H. J. Lee,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 3, pp. 701-713, 2006. 

  11. E. C. Klo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5, pp. 1067-1079, 1996. https://psycnet.apa.org/doi/10.1037/0022-3514.70.5.1067 

  12. H. J. Park, "Perceived stress, coping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996. 

  13. H. M. Ko, S. T. Hwang, J. H. Kim, "The personality Trait of Ego Resilient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0, no. 3, pp. 569-581, 2001. 

  14. D. Jackson, A. Firtko, M. Edenborough, "Personal resilience as a strategy for surviving and thriving in the face of workplace adversity: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0, no. 1, pp. 1-9. 2007.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7.04412.x 

  15.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 -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3, pp. 267-276, 2011. 

  16. W. J. Park,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240-250, 2009. 

  17. S. S. Luthar, D. Cicchetti, B. Becker,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vol. 71, no. 3, pp. 543-562, 2000. DOI: https://doi.org/10.1111/1467-8624.00164 

  18. C. S. Wong,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3, no. 3, pp. 243-274, 2002. DOI: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19. P. J. Hw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n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2007. 

  20.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s://psycnet.apa.org/doi/10.1037/0022-3514.70.2.349 

  21.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22. Y. J. Yi,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learning orient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dapting to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 19, no. 4, pp. 593-602, 2007. 

  23. Y. J. Im,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lience on Partner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8, pp. 649-664, 2019. 

  24.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http://dx.doi.org/10.2307/249008 

  25. M. J. Kim,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Resilience, and Post-traumatic Growth on Communication Skill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dustry Convergence and Application. vol. 16, no. 3, pp. 23-32, 2018. DOI: https://doi.org/10.22678/JIC.2018.16.3.023 

  26. E. J. Shin, Y. S. Park,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1, pp. 5636-5645,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636 

  27. S. Y. Lee, J. S. Lee, "The Convergent effect of Ego-resilienc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Social support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2, pp. 403-412,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12.403 

  28. J. A. Cho, J. S. Kin,.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587-595,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4.587 

  29. S. Y. Lee, J. S. Lee, Y. Kim,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n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5, 401-409,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5.401 

  30. S. Y. Kim, Y. S. Shin, "Factors Influencing Adapta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9, pp. 234-242,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9.234 

  31. J. A Park, E. K. Lee,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7, no. 2, pp.293-303, 2013. DOI: https://doi.org/10.5932/JKPHN.2013.27.2.293 

  32.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3, pp. 267-276. 2011. 

  33. S. H. Park, E. K. Byun, "Effe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humor sense, and ego resilience on adjustment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0, pp. 256-264,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256 

  34.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182-189, 2015. DOI: http://dx.doi.org/10.5944/jkasne.2015.21.2.18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