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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황과 과제
Research Trend and Issues on Persuasive Communication in Japanese and Korean

日本文化硏究 = Japanese cultural studies, v.38, 2011년, pp.367 - 382  

元智恩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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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상대를 설득하거나 설득당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각각의 상황에서 상대를 생각대로 설득할 수 있다면 갈등이나 실패를 겪는 일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인생의 목표도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란 화자가 청자의 생각이나 행동을 변화시켜서 자신의 의견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다.

설득 커뮤니케이션은 고대 수사학에서 출발하였으며, 특히 아리스토텔레스는 수사학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후 여러 분야에서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정치학, 광고학, 언어학, 철학, 심리학, 법학, 신학의 관점에서 연구된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황에 대해서 살펴본 후, 언어학의 관점에서 분석된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문제점을 중심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토대로 3가지 연구과제, 즉 (1)한일 대조 설득커뮤니케이션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다양한 장면에서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 (2)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변수 및 동적인 측면을 고려해야한다는 점, (3) 기존의 연구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분석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 분석틀은 일상 회화 속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분석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일상 회화의 분석에 적합한 분석틀을 개발해야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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