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어원으로 살펴본 동아시아 3국의 茶道(다도) 용어 - 한국ㆍ중국ㆍ일본의 茶道(다도) 용어의 비교와 고찰
The Terminology of Tea Ceremony in the Three Nations of East Asia Derived from the Etymological Significance

日本文化硏究 = Japanese cultural studies, v.38, 2011년, pp.567 - 585  

崔震甲

초록

한ㆍ중ㆍ일의 차문화는 상호 모방하면서 자국의 풍토와 정치, 생활양식 등에 맞추어 한국은 「茶禮(다례)」로서 중국은「茶藝(다예)」로서 일본은「茶湯(다탕)」으로서 독자적인 발전을 해 왔다. 한·중·일이 오늘날의「茶道(다도)」라는 하나의 공통된 명칭으로 차문화가 부활한 시기는 한국이 1970년대, 중국(대만)이 1980년대, 일본이 1890년대 무렵이다. 다도라는 말을 어원적으로 고찰해보았을 때 처음 등장한 것은 당나라의 한시「飲茶歌誚崔石使君(음다가초최석사군)」과『封氏聞見記(봉씨문견기)』이며, 한국은 19세기 초의『茶神伝(다신전)』과『東茶頌(동다송)』29송의 泡法篇(포법편)이며, 일본은 元禄(겐로쿠) 3년(1690) 『南方録(남방록)』의「滅後(멸후)」와 18세기 무렵의『茶話抄(다화초)』이다. 다도의 어휘가 차의 정신적 사상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은 당나라의『봉씨문견기』에 나오는 것으로, 일본『남방록』의 기록보다 약 950년 전이다. 이와 같이 다도라는 말은 중국에서 생겨난 말이지만, 중세 이전에는 다서에 기술되고 있는 정도로 오늘날의 다도의 사상을 가리키는 말로는 어느 나라에서도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일부의 주장처럼 “다도란 말이 일본 고유의 것이다”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어느 한 나라만의 말이 될 수 없다. 다도라는 말은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어느 나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전 세계의 공용어이며, 일본의 고유 명사는 아닌 것이다. 그렇지만, 한·중·일 모두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茶道(다도)라는 말의 의미는 나라마다 조금씩 달라서 한국은 ‘儀(의)’와 ‘礼(례)’이며, 중국은 ‘技(기)’와 ‘芸(예)’이고, 일본은 ‘形(형)’과 ‘式(식)’으로 분류된다.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