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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13 no.1, 2011년, pp.49 - 55
김진희
학습자중심에 대한 관심이 교육계에 회자되면서 그 범위가 공교육기관을 넘어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 일어나는 모든 곳으로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스포츠 코칭분야에서 선수중심, 학습자중심에 대한 엘리트 코치들의 관점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수중심 코칭에 대한 연구동향을 소개하여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학생선수 20명과 운동부 코치 38명을 참여자로 참여관찰, 인터뷰와 개방형 질문조사를 하였으며 내용분석 하였다. 코치들은 선수중심 코칭에 대해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었으며, 그 다양성은 자신의 철학, 경험, 스포츠 종목, 선수와의 관계와 연관이 있었다. 코치가 선수 중심 코칭 행동으로 운영하는데 있어 코치로서의 정체성과 함께 한계를 동시에 드러내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현재 코칭에서 선수중심의 올바른 이해와 실천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정책의 변화, 코치교육 및 미래코치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elite coaches" perspectives on the athlete-centred approach to coaching. Semi-structured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38 current coaches of athletes on school level sports and 20 athletes. The data were analyzed qualitatively using inductive and deductiv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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