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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4 no.2 = no.95, 2011년, pp.243 - 254
김지인 , 강혜승 , 김보영
현대패션에서 문자는 메시지 전달의 수단으로서 뿐 아니라 조형적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실제적인 효용가치를 살펴보고자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구성 유형과 언어 종류에 따른 고객 선호도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패션제품으로 티셔츠를 선택하여 4가지 구성 유형과 2가지 언어 종류를 중심으로 총 8개의 실험물을 제작하였고, 총 149명을 대상으로 ‘주관적 선호도’, ‘객관적 선호도’, ‘구매의도’, ‘추천의도’로 구성된 선호도 4개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국내 소비자들은 ‘한글보다 영어’를 선호하며, ‘불균일한 표현’ 보다는 ‘균일한 표현’ 을 ‘언어중심 표현’ 보다는 ‘조형중심 표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결국 패션제품에서의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이 가독성보다는 조형적 형태를 강조하고, 디자인 컨셉에 있어서도 균형 있는 레이아웃을 강조한 것이 선호된다는 사실을 시사해준다.
Typography in contemporary fashion has been being expressed in various shapes, as well as a means of communication. This study considers the value of practical use typographical designs with a focus on fashion products, that examined the customer preference for various shapes and the language used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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