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2, 2011년, pp.311 - 342
양진희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협력중심 장애유아 통합교육 교사지원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교수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통합학급 교사 6명이었으며, 15주 동안 협력교수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교수 교사교육에 지원한 유아통합학급 교사들은 협력교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으나, 협력교수의 필요성과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협력교수가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전제조건이라는 점에 동의하고 있었다. 둘째, 협력교수 교사교육에 참여한 유아통합학급 교사들은 협력교수 수행을 시도함으로써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려는 의지를 보였다. 유아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교수 수행은 통합학급 교사로서의 교육철학과 신념, 역할과 책임, 전문성 발달과 향상, 협력과 소통 등으로 세분화 되어 나타났으며, 각각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통합학급 교사들의 협력교수 수행은 교사지원 프로그램에 따라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점과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천은 유아통합학급 교사들의 협력적 체계 구축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the changes of early childhood inclusive classroom teachers" co-teaching performance in a teacher support program for collaborative inclusive education. A teacher support program for collaborative inclusive education developed by Yang jin-hee(2008) was used i...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