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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2, 2011년, pp.343 - 375
이지현
본 연구는 유아들이 말과 글의 관계를 인식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언어 요소들을 의미있는 활동들을 통하여 경험하게 하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4, 5세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읽기기술과 읽기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유아들의 말과 글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핵심적인 언어 기술들이 음운인식과 자모음 지식임을 문헌연구를 통해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으로서 음운인식(말소리에 관심갖기, 음절인식, 음소인식), 말소리와 글자의 대응(음절과 낱자의 대응, 음소와 자소의 대응), 우리 말의 문자 표상을 선정하였다. 각 교육내용을 유아들에게 흥미있는 활동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말놀이, 노래, 게임 형식 등을 활용하여 16가지 활동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4, 5세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아들의 읽기기술과 읽기흥미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로써 말과 글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증진시키는 타당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 교사들에게 추상적인 언어기술을 놀이의 맥락에서 의미있게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 program for promoting awareness of linkage between oral and written language to 4- and 5-year-old children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the children"s reading skills and reading interests. The phonological awareness and the alphabet know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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