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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25, 2011년, pp.237 - 279
원자경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독자를 이상적인 독자(숙련된 독자)로 이끌기 위한 ‘자기 평가 질문법’을 활용하여 ‘타당한’ 해석에 이르고, 이를 통한 학습독자의 내면화의 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본 논문의 발문전략은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을 개정하여 문학텍스트에 적용한 Dong Buehl의 “소설을 위한 자기-질문 분류학(Taxonomy Self-Questioning Chart for Literary Fiction)”의 질문법을 참고하였다. 대상 텍스트는 이상의 소설 〈날개〉이다.
이상의 소설 「날개」는 주인공의 내면 의식을 서술한 심리소설로 학습독자 스스로 읽고 이해하기가 난해한 작품이다. 그러한 상징성이 강한 소설은 텍스트 내적 분석을 통한 텍스트 이해가 선행되어야 내면화의 반응이 역동적으로 일어난다. 텍스트 분석은 교사의 텍스트를 읽기 전에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지도하여 텍스트를 구체적으로 경험시켜야 한다. 문학 텍스트를 읽고 내면화를 통한 감동은 단순한 정서적 느낌이 아니다. 인지적 사고의 작용을 통한 미적가치의 경험이다.
그러므로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학습독자가 아니거나, 「날개」처럼 난해한 텍스트는 교사의 안내에 따른 중재학습 경험(mediated learnning experience)이 필요하다. 교사가 전략적이고 적절한 사고(思考)형 발문을 활용하여 학습독자가 능동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Dong Buehl이 제시한 개정 분류학(Rivised Version Taxonomy)의 6가지 단계별 유형의 사고(Level of thinking)-기억하기(Remembering)/이해하기(understanding)/적용하기(Applying)/분석하기(Analyzing)/평가하기(Evaluating)/창안하기(Creating)-의 사고활동을 수정보완하고 이에 정의적 영역의 활동을 통합하여 질문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질문 전략은 학습독자의 텍스트 이해 능력과 텍스트 수용 능력을 높일 뿐 아니라, 역동적인 반응을 사고력 증진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질문 전략의 효과를 학습독자들이 수업 후 작성한 비평적 감상글을 통하여 입증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at ‘Self assesment questioning’ can make students interpret properly as ideal readers and make them internalize actively. The questioning strategy of this thesis is affected by Dong Buehl’s Taxonomy Self-Questioning Chart for Literary Fiction which revise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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