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학교 도서관 운영 현황 및 운영에 대한 담당교사의 인식
The Current Status and the Perception of the Teachers on the Management of Special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3, 2011년, pp.507 - 534  

이미숙 ,  송기호

초록

본 연구는 특수학교 도서관 운영 현황과 도서관 운영에 대한 담당교사의 인식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특수학교에서 도서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특수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질적 면담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특수학교 도서관의 운영 현황으로, 도서관 운영시간, 도서관 이용 대상, 도서 선정 방법, 도서관 보조인력, 도서관의 대출ㆍ반납 방식, 도서관 운영 프로그램에 대해 제시하였다. 둘째, 특수학교 도서관 운영의 특징으로, 소수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 학교 관리자의 도서관에 대한 낮은 인식, 도서관 사용의 다른 용도, 도서관의 상근자 부재를 지적하였다. 마지막으로, 특수학교 도서관 운영 활성화 방안으로, 교사들의 수업지원, 도서관의 인력지원, 도서관의 환경개선 지원, 도서관 운영 연수지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of the special school libraries and the perception of the teachers on the management of the libraries. The study included 6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charge of the school library, and they participated on the qualitative interviews. 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