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5, 2011년, pp.545 - 577
유수경
본 연구의 목적은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 강화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 강화와 교사교육의 효율성 극대화를 도모하는데 있다. 연구자는 최종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1차 시안 개발을 위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고 수집된 결과를 분석․반영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예비유아교사, 유아교육기관장 및 현직교사, 유아교육전문가 그룹별 각 5명을 선정하여, 그룹별 2회 총 6회가 실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분류체계방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과정을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모두 7단계로 구성되어졌으며 각 단계에서 예비유아교사와 C․P(Coaching Professor)가 수행해야 하는 활동은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워크시트와 함께 제시되었다. 그리고 개발 프로그램의 교사교육 현장에의 적용 수월성을 높이기 위해 단계별 활동내용과 구성원의 역할 또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geared toward bolstering the professionalism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y utilizing career portfolio. The literature analysis and a series of focus group interviews were implemented to determine, the objectiv...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