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자 중학생의 화장 행위 - 경험과 의미를 중심으로
The Makeup Experience of Middle School Girls

미디어, 젠더&문화= Media, gender&culture, v.19, 2011년, pp.179 - 211, 260-261  

황혜미 ,  천혜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 사회에는 적극적으로 포섭해야 할 마케팅 대상자로 청소년을 바라보는 시장의 관점과, 규율과 보호의 대상으로서 엄격한 통제를 받는 미성년자로 청소년을 바라보는 관점이 혼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혼란이 구체화되어 나타난 청소년의 일상경험으로서 여중생의 화장 행위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화장하는 여중생 11명과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였으며 화장 행위 및 화장품 소비를 통해 이들은 어떠한 경험을 하며 이들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논의한다. 연구 참가자들에게 화장 행위 및 화장품은 또래 간의 중요한 화젯거리를 제공하고 서로 간의 관계를 결속시키는 매개체이며 ‘10대 전용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은 즐거운 일상의 소비경험이다. 이들은 화장을 하지 않는 친구를 ‘범생이’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로 인식하면서 동시에 진하게 화장하는 집단은 ‘날라리’로 폄하한다. 그러면서 ‘학생다운’ 화장을 하는 자신들을 범생이나 날라리와는 다른 집단으로 구분 짓는다. 또한 화장을 하지 않는 여성은 게으르고 자기관리를 잘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화장하는 남성은 남성답지 못한 재수없는 사람으로 규정지으며 화장을 포함한 일반적인 외모관리행동에 대해 젠더화된 규범을 드러낸다. 특히 화장 행위를 자기관리행동으로 내면화하여 자기관리 담론을 적극적으로 소비한다. 이러한 여중생들의 경험은 우리 사회의 이중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며, 각종 미디어에서 재생산되는 외모의 중요성은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규범을 강제하는 현상과 배치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make-up experiences of middle school girls. In order to do it, individual interviews were conducted. A total of 11 participants were asked about what it was like to put on make-up and purchase on cosmetics, and meaning of make-up in everyday life. Four themes wer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