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13 no.4, 2011년, pp.143 - 151
박인규
운동학습 초기 단계에서, 학습자에게 동작에 대한 영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운동 기능의 향상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체육 수업에서 영상 피드백을 활용하는 것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 여기서, 본 연구는 용이하게 즉시 영상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여 배드민턴 수업에 활용함으로서, 즉시 영상 피드백이 운동 수행과 운동 학습 전략 및 가치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였다. 165명의 피험자들은 즉시 영상 피드백 집단과 영상 피드백의 제시가 없는 집단으로 배치되어 총 9회의 배드민턴 수업에 참가하여 하이클리어 기술을 연습했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혼합 2원 분산분석 및 공분산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즉시영상피드백을 통한 교수법의 활용은 체육수업에서 학습자에게 영상피드백을 용이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통상의 수업에 비해 효과적으로 하이클리어 비거리를 향상시킨다. 둘째, 즉시영상피드백 장치의 활용은 학습자들에게 능력향상에 대한 기대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것이 학습전략 고조의 동인(動因)으로 작용하여 최종적으로 운동수행을 향상시킨다.
It is considerably useful in improving of motor skills to offer the video feedback about their movements to learners in the early stage of the motor learning. Nevertheless, there are a lot of limits in the using of the video feedback on the physical education classes. In this research, the badmi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